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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이론/교육과정

워커 숙의모형 파이나 재개념주의 아이즈너

by 학이시습지불역열호 2022. 3. 29.

워커 숙의 모형

교육과정 개발 모형은 타일러 전통주의, 워커 개념 경험주의 파이나 재개념 주의로 발달한다. 전통주의는 개발, 개념 경험주의는 실재, 재개념주의는 이해에 중점을 둔다. 

  • 강령 : 개발자들의 선행 경향성으로 가지고 있는 아이디어, 신념. 개별자의 판단과 의사결정에 기초
  • 숙의 : 개발자들의 집단적 토의, 개발자들은 자신의 강령을 주장, 방어, 아이더어를 제안하며 합의 도찰
  • 설계 : 숙의에서 결정된 합의를 바탕으로 학교 교육과정이 구체적 프로그램을 만든다. 

파이나 재개념주의 접근

교육과정을 계획적 실체로 보기보다는 삶의 경험에 대한 분석, 학습자 인생경로에 대한 해석으로 본다. 쿠레레는 학습자가 이수해야 할 교과복이라는 명사보다는 경험한다는 동사로 강조한다. 쿠레레 방법을 통해 개인에 적합한 교육과정이 형성되기를 원한다. 다음음 쿠레레 방법론이다.

  • 회귀 : 과거로 돌아가 있는 그대로 기억
  • 전진 : 현재에 스며있는 미래에 주목 상상
  • 분석 : 과거, 현재 함께 검토
  • 종합 : 현실로 돌아와 현재 의미를 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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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즈너 교육과정 목표 설정

명백한 목표뿐 아니라 잘 정의되지 않는 목표도 고려

  • 행동목표 (기술 연마) : 학생의 입장에서 행동 목표를 사용하여 진술. 조전과 정답이 있음.
  • 문제 해결 목표 : 지적 융통성, 탐구, 고등 정신력을 함양. 일정한 조건 내에서 문제를 해결하며 조건은 없음. 문제가 흥미를 유도함.
  • 표현적 결과(생산적 활동): 조건과 정답이 없음. 목표가 사전에 정해지지 않고 활동 도중 형성 가능

아이즈너 학습 기회 조직

  • 계단식 모형 : 기계적, 능률적, 방향이 정해진 코스
  • 거미집 모형 : 비 선형적 접근, 다양한 욕구 흥미, 개인차를 반영

교육적 감식안

교육 현장에서 관찰할 수 있는 일시적인 것들 사이에 존재하는 미묘한 질적 차이를 감지하는 능력

  • 의도적 차원(목표)
  • 구조적 차원(조직 방식)
  • 교육과정
  • 수업(교사가 사용하는 모든 활동)
  • 평가(시험 문제의 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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