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
- 학교의 지도하에 학습자에 의하여 행해지는 일체의 경험과 활동
- 초기 진보주의는 아동 중심 교육과정을 강조, 후기 진보주의는 생활(사회, 사회문제) 중심 교육과정을 강조하고, 둘을 합하여 경험 중심 교육과정이라 함.
- 교과보다는 생활, 지식보다는 행동, 분파보다는 통합, 미래 생활 준비보다는 현재 생활의 적응, 교사의 교수보다는 학습자의 학습을 중시
장점
- 학습자의 욕구, 흥미를 반영하여 자발적 활동을 유발
- 학습자의 능력을 반영하는 개인차에 따르는 학습이 용이
- 학교와 지역사회간의 유대가 강화되고, 참다운 민주시민의 자질이 함양
반응형
단점
- 기초학력의 저하를 초래
- 교육에 있어서 시간과 경비를 많이 소요
- 학습내용의 조직상 논리적 체계가 부족
반응형
'교육이론 >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간중심 교육과정 (0) | 2022.11.09 |
---|---|
학문중심 교육과정 (0) | 2022.11.09 |
교과중심 교육과정 아들러 파이데이아 교육과정 (0) | 2022.11.09 |
백워드 설계, 중핵 교육과정, 스킬백 역동적 모형 (0) | 2022.03.30 |
워커 숙의모형 파이나 재개념주의 아이즈너 (0) | 2022.03.2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