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러의 파이데이아 교육과정
- 교과 중심 교육과정을 의미하는 것으로 일반적이고 인문학적 학습
- 학습은 모든 인류가 공통적으로 답습
- 항존주의가 아들러는 절대적인 진리와 가치가 교육목표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
- 형식적인 학교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시공간을 초월하여 모든 학생에게 동일한 교육내용을 가르침
교과 중심 교육과정
정의
- 지식의 체계를 존중하는 것으로 학교의 지도하에 학생이 배우는 일체의 지식과 교과를 의미
- 본질주의 교육철학이 배경
장점
- 문화유산을 전달하는데 알맞음
- 지식을 조직하고, 설명, 체계화하는 논리적이고 효과적
- 교과의 가감, 교과서 변경 등으로 교육과정의 개정이 용이
반응형
단점
- 비실용적인 지식이나 용어 주의에 빠지기 쉽고 실생활에 유리
- 학생의 흥미와 능력에 소흘하여 학생의 적극적인 활동을 유발하기 어려움
- 단편적이고 분과적인 교과조직에 빠지고 교과의 전체를 통합하는 전체 구조가 부족
반응형
'교육이론 >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문중심 교육과정 (0) | 2022.11.09 |
---|---|
경험중심 교육과정 (0) | 2022.11.09 |
백워드 설계, 중핵 교육과정, 스킬백 역동적 모형 (0) | 2022.03.30 |
워커 숙의모형 파이나 재개념주의 아이즈너 (0) | 2022.03.29 |
교육과정의 종류와 명세적 수업목표 (0) | 2022.03.2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