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
- 구조화된 일련의 의도된 학습결과로써 각 학습에 내재해 있는 지식의 구조가 핵심
- 신본질주의 교육철학이 배경
장점
- 체계화된 지식을 교육내용으로 선정하여 교육과정을 구성하기 때문에 능률적이고 양질의 교육이 가능
- 기본개념을 학습해 새로운 지식을 생산할 수 있어 전이가 용이
- 내적 동기유발에 의해 학문 자체에 대하여 희열을 느끼고 적극적으로 참여
단점
- 지식의 구조는 학생이 배우기에는 어려움
- 실생활과 유리되어 생활에 적용하기 어려움
- 단절된 교과목의 수가 늘어나 교과 간의 통합성을 상실
반응형
반응형
'교육이론 >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핵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 영교육과정 (0) | 2022.11.09 |
---|---|
인간중심 교육과정 (0) | 2022.11.09 |
경험중심 교육과정 (0) | 2022.11.09 |
교과중심 교육과정 아들러 파이데이아 교육과정 (0) | 2022.11.09 |
백워드 설계, 중핵 교육과정, 스킬백 역동적 모형 (0) | 2022.03.3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