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이론/교육과정

중핵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 영교육과정

by 학이시습지불역열호 2022. 11. 9.

중핵 교육과정

종합적인 중심 과정과 주변 과정이 동심원적으로 결합된 교육과정

목적

교육내용을 통합함으로써 학생들의 인격적인 통합과 사회적 통합을 목적으로 함

장점

  • 광범위함 교육목표의 달성이 가능
  • 협동적인 계획을 촉진함으로써 학습동기를 유발
  • 여러 분야의 지식 상호관련성을 이해하는 데 도움

단점

  • 이론과 실제 간의 격차가 발생
  • 교사의 준비가 부족하고, 학부모와 사회인들의 이해가 미흡
  • 입시 준비와 전문화 요구로 인해 중핵 교육과정의 발전이 어려움

잠재적 교육과정

  • 학교나 교사가 의도하지도 계획하지도 않았으나 학생들이 학교생활을 하는 동안 은연중에 배우는 모든 지식과 경험
  • 표면적 교육과정을 촉진하는 긍정적 면도 있지만 저해하는 부정적 면도 존재 (기능 주의자는 긍정, 갈등 주의자는 부정을 주장)

영 교육과정

  • 국가, 학교, 교사가 소홀히 하거나 공식적으로 가르치지 않는 지식이나 경험을 지칭함
  • 학생들이 표면적 교육과정을 배우는 동안 놓치게 되는 기회 학습내용
반응형

표면적 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의 차이

표면적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
지적 영역에 중점
단기적 일시적
교사의 지적 기능적 영향
긍정적 내용만 존재
정의역 영역과 관련
장기적이고 반복적
교사의 인격적 감화와 관련
긍정적, 부정적 내용을 모두 포함

 

 

반응형

'교육이론 >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타일러의 합리적 모형  (0) 2022.11.10
맥닐의 방어적 수업  (0) 2022.11.10
인간중심 교육과정  (0) 2022.11.09
학문중심 교육과정  (0) 2022.11.09
경험중심 교육과정  (0) 2022.11.0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