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핵 교육과정
종합적인 중심 과정과 주변 과정이 동심원적으로 결합된 교육과정
목적
교육내용을 통합함으로써 학생들의 인격적인 통합과 사회적 통합을 목적으로 함
장점
- 광범위함 교육목표의 달성이 가능
- 협동적인 계획을 촉진함으로써 학습동기를 유발
- 여러 분야의 지식 상호관련성을 이해하는 데 도움
단점
- 이론과 실제 간의 격차가 발생
- 교사의 준비가 부족하고, 학부모와 사회인들의 이해가 미흡
- 입시 준비와 전문화 요구로 인해 중핵 교육과정의 발전이 어려움
잠재적 교육과정
- 학교나 교사가 의도하지도 계획하지도 않았으나 학생들이 학교생활을 하는 동안 은연중에 배우는 모든 지식과 경험
- 표면적 교육과정을 촉진하는 긍정적 면도 있지만 저해하는 부정적 면도 존재 (기능 주의자는 긍정, 갈등 주의자는 부정을 주장)
영 교육과정
- 국가, 학교, 교사가 소홀히 하거나 공식적으로 가르치지 않는 지식이나 경험을 지칭함
- 학생들이 표면적 교육과정을 배우는 동안 놓치게 되는 기회 학습내용
반응형
표면적 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의 차이
표면적 교육과정 | 잠재적 교육과정 |
지적 영역에 중점 단기적 일시적 교사의 지적 기능적 영향 긍정적 내용만 존재 |
정의역 영역과 관련 장기적이고 반복적 교사의 인격적 감화와 관련 긍정적, 부정적 내용을 모두 포함 |
반응형
'교육이론 >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타일러의 합리적 모형 (0) | 2022.11.10 |
---|---|
맥닐의 방어적 수업 (0) | 2022.11.10 |
인간중심 교육과정 (0) | 2022.11.09 |
학문중심 교육과정 (0) | 2022.11.09 |
경험중심 교육과정 (0) | 2022.11.0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