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이론/교육과정

타일러의 합리적 모형

by 학이시습지불역열호 2022. 11. 10.

타일러의 합리적 모형의 특징

  • 교육과정 요소 중 목표를 강조하는 목표 우위 모형
  • 목표 자체가 평가의 준거가 된다는 점에서 평가 중심 모형
  • 목표에서 평가로 진행하는 일직선 방향을 가진다는 점에서 직선적 모형
  • 교육의 문제점에 관심을 가지는 모든 사람들이 타당하게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합리적 모형
  • 교육과정 개발자들이 당위적으로 따라야 할 절차를 제시한다는 점에서 처방적 모형

타일러 전통주의 모형의 장단점

  • 장점 : 모든 학교, 교과목에 적용이 용이하고, 평가를 효율적으로 실시함
  • 단점 : 교사 중심이고, 목표 이외 평가가 어려움, 다양한 목표를 반영하기 어려움

타일러 학습경험 선정 원리

  • 기회의 원칙 : 타당성, 일관성으로 학습자들이 실제로 실행해 볼 수 있는 경험이 선정되어야 함
  • 만족의 원칙 : 학습자가 만족을 느낄 수 있는 학습 경험이 선정되어야 함
  • 가능성의 원칙 : 학습경험은 학습자의 능력 범위 안에 있는 것이어야 함
  • 일목표 다경험의 원칙 : 교육목표를 달성하는 데는 많은 경험이  있음
  • 일경험 다성과의 원칙 : 성과가 높은 경험을 선정 

학습경험 조직 원리

  • 계속성의 원칙 : 학습경험의 조직에 경험의 계속성이 유지되도록 구성. 중요한 학습경험을 반복함으로써 그 강화되는 효과를 얻음. 
  • 계열성의 원칙 : 학습경험을 심화 확대시키는 것. 학습경험의 여러 가지 용인이 그 깊이와 넓이에 있어서 점진적인 증가가 있도록 조직
  • 통합성(융합성)의 원칙 : 여러 학습경험들 간에 상호보완적 관계를 유지. 개개의 학습경험들이 서로 연결되고 통합됨으로써 학습자의 효과적인 성장을 보장
반응형

목표 설정과 평가의 종류

교육목표의 설정

  • 학습자, 사회, 지식 등 전문가의 요구를 자료원으로 삼아서 잠정적 교육목표를 만듦
  • 국가의 국가이념인 철학과 학습자의 심리적 발달을 고려한 심리의 체로 걸로 교육목표를 세움.
  • 교육목표는 명세적 동사를 사용하여 내용과 동사의 2원적으로 진술 

평가

  • 학습자가 교육목표 달성도를 평가하는 목표 중심 평가를 주장
  • 명세적 교육목표의 달성 여부를 평가
  • 목표 중심의 평가를 통해서 학교 교육의 성과를 가시적으로 판단함으로써 학교 교육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함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