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이론/교육과정

파이너 재개념주의 교육과정

by 학이시습지불역열호 2022. 11. 10.

파이너의 재개념주의 (이해)

  • 쿠레레는 이수해야 할 교과목이라는 명사가 아닌 경험한다는 동사의 개념으로 접근
  • 교육과정은 인생경로의 해석

쿠레레 방법론 

  • 회상 : 과거를 현재화하는 단계. 자신의 실존적 경험을 회상하면서 기억을 확장
  • 전진 : 미래에 대해 상상하는 단계. 자유 연상 기법을 통해 1년 후, 10년 후, 30년 후와 같은 미래의 모습을 상상
  • 분석 : 자기성찰을 통하여 과거 현재 미래를 동시에 펼쳐 놓은 후, 관계를 분석
  • 종합 : 생생한 현실로 돌아가 내면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자기에게 주어진 현재의 의미를 자문
반응형

파이너 자서전적 방법

  • 교육경험을 분석하는 방법으로 자서전적 방법론을 제시
  • 자서전적 방법은 자신의 과거 삶을 반성적으로 되돌아보면서 과거 경험을 재구성하는 방법
  • 학생 개개인이 학교교육을 통해 갖게 된 자신의 경험으로 되돌아가 그 경험에 대해 반성하고 분석
  • 현재 교육상황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데 목적

 

반응형

'교육이론 >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백워드 설계, 역행 설계  (0) 2022.11.10
스킬백 역동적 모형 절차  (0) 2022.11.10
워커의 숙의 모형  (0) 2022.11.10
타일러의 합리적 모형  (0) 2022.11.10
맥닐의 방어적 수업  (0) 2022.11.1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