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너의 재개념주의 (이해)
- 쿠레레는 이수해야 할 교과목이라는 명사가 아닌 경험한다는 동사의 개념으로 접근
- 교육과정은 인생경로의 해석
쿠레레 방법론
- 회상 : 과거를 현재화하는 단계. 자신의 실존적 경험을 회상하면서 기억을 확장
- 전진 : 미래에 대해 상상하는 단계. 자유 연상 기법을 통해 1년 후, 10년 후, 30년 후와 같은 미래의 모습을 상상
- 분석 : 자기성찰을 통하여 과거 현재 미래를 동시에 펼쳐 놓은 후, 관계를 분석
- 종합 : 생생한 현실로 돌아가 내면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자기에게 주어진 현재의 의미를 자문
반응형
파이너 자서전적 방법
- 교육경험을 분석하는 방법으로 자서전적 방법론을 제시
- 자서전적 방법은 자신의 과거 삶을 반성적으로 되돌아보면서 과거 경험을 재구성하는 방법
- 학생 개개인이 학교교육을 통해 갖게 된 자신의 경험으로 되돌아가 그 경험에 대해 반성하고 분석
- 현재 교육상황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데 목적
반응형
'교육이론 >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백워드 설계, 역행 설계 (0) | 2022.11.10 |
---|---|
스킬백 역동적 모형 절차 (0) | 2022.11.10 |
워커의 숙의 모형 (0) | 2022.11.10 |
타일러의 합리적 모형 (0) | 2022.11.10 |
맥닐의 방어적 수업 (0) | 2022.11.1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