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주의 교수 학습 원리
- 학습자 중심
- 구체적 과제와 맥락 강조. 비구조화된 과제 제시
- 협동학습
- 교사의 역할 변화 : 안내자, 조력자
협동학습
- 긍정적 상호작용
- 개인적 책무성
- 이질적 구성원
장점
- 학업 성취
- 문제해결력, 의사소통력, 탐구력, 협업능력 등 고등사고력 향상
단점
- 무임승차
- 소극적 참여
구성주의적 학습 환경 설계
- 문제 / 프로젝트 : 비구조적이고 실제적이며 적절한 흥미를 지님
- 관련 사례 : 사례와 관련된 사례. 기반 사고를 가능하게 하며 인지적 유연성 증진
- 정보 차원 : 정보를 적시에 제공. 쉽게 접근
- 인지 도구 : 지식 모델링. 수행 지원. 정보 수집
- 대화 협력 : 학습 공동체 지원
- 사회적 맥락적 자원 : 문제를 둘러싸고 있는 사회와 맥락을 제공한다.
인지적 도제 이론
초보자가 실재 장면에서 전문가의 과제 수행을 직접 관찰 모방하여 지식과 기능을 연마하는 방법
- 모델링 : 모델 제공 - 학생이 관찰
- 코칭 : 관찰과 도움
- 스캐폴딩 및 패딩 : 교사의 지원, 수행 단계에 따라 점차 소멸
- 명료화 : 학생들이 자신의 지식 문제 해결 과정을 명확하게 표현
- 반성적 사고 : 문제 해결 과정을 전문가나 다른 학생과 비교
- 탐구 : 문제 해결 방법을 새로운 문제에 적용
정착 학습
학습할 내용을 잘 담고 있는 멀티미디어 기술을 담은 앵커를 활용. 앵커는 핵심적 내용 자료로 비디오가 담고 있다.
상황학습
동호회와 같은 실천 공동체에 참여하여 이루어지는 학습
인지적 융통성
문제 해결에 대한 다양한 사례를 컴퓨터 시스템에 저장하고 충분한 학습이 이루어진 다음 새로운 문제를 해결하는데 인지적 융통성을 발휘
문제 중심 학습
비구조화된 문제를 제시하여 교과 지식이나 문제 해결 전략을 동시에 가르치는 교육 방법
- 학습환경 조성
- 첫 번째 만남 : 비구조화된 문제 제시. 임시적인 답과 해결책 모색 (가설 연역)
- 자율학습 : 학동 학습 자기 주도 학습, 자료수집
- 두 번째 만남 : 해결책 제시, 정리 평가
STEAM 교육
과학, 기술, 공학, 예술, 수학을 통합하여 과학기술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와 이해력을 높이고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기룰 수 있는 융합 인재 교육. 배려, 소통, 창의, 융합적 지식이 핵심 요소
거꾸로 수업(학습)
전달식 강의 개별 배움 공간으로 옮기고 전체 배움 공간을 역동적이고 서로 배움이 가능한 환경으로 바꾸는 교육 실천. 교사 협업, 학생중심 배움, 충분한 시간, 최적화된 교실, 학교 관리자 지원, 교육 정보 기술부의 지원, 깊이 있는 성찰이 핵심.
장점
- 깊이 있는 학습 : 지식과 이해는 개인 배움 공간에서 적용, 분석, 종합, 평가는 전체 배움 공간에서 진행
- 폭넓은 학습 : 다양한 활동, 흥미 호기심 발생
- 적극적 참여
상보적 교수
- 예측하기
- 명료화 하기
- 질문하기
- 요약하기
- 절차 : 안내, 교사의 시범, 조력, 자기 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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