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는 행동의 강도를 증가시키는 결과를 가져다주는 절차이다. 작동적 조건화설은 강화를 통한 행동변화를 학습이라고 주장한다. 유기체의 능동적 반응이 간접적으로 자극의 역할을 함으로써 강화되고 행동 변화를 가져오게 된다. 강화 계획에는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가 있다. 계속적 강화는 매 반응 후 강화를 제공한다. 간헐적 강화는 강화를 간헐적으로 제공한다.
- 계속적 강화
- 간헐 강화
- 고정 비율 강화 : 일정한 횟수의 반응 후에 강화한다.
- 변동 비율 강화 : 다양한 횟수의 반응 후에 강화한다.
- 고정 간격 강화 : 정해진 시간, 기간 후에 강화한다.
- 변동 간격 강화 : 다양한 시간, 기간 후에 강화한다.
긍정적 행동을 증가시키는 행동 수정 기법
- 정적 강화
- 부적 강화
- 차별 강화 : 특정 행동 하나만 선택적으로 강화
- 행동 형성 (조형) : 목표 행동을 정하고 하위 행동의 단계를 나누어 단계를 도달할 때마다 강화
- 프리맥의 원리 : 빈도가 높은 행동은 빈도가 낮은 행동에 대한 강화물
- 토큰 강화 (상표 제도) : 긍정적인 반응마다 토큰을 제공. 일정한 수가 모이면 강화
과잉 행동 감소를 위한 행동 수정 기법
- 상반 행동의 강화 : 반대되는 행동을 했을 때 강화
- 소거 : 강화의 중단, 무관심
- 벌 : 부적 자극을 제공
- 타임 아웃
반두라 관찰 학습
반두라는 타인의 행동을 관찰 모방함으로써 새로운 행동을 학습하며 강화한다고 주장한다. 강화의 종류에는 직접 강화, 대리 강화, 자기 강화 등이 있다. 관찰학습 단계는 다음과 같다.
- 주의 집중
- 파지
- 재생
- 동기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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