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 이론
학습자는 외부에서 형성되는 수많은 정보를 받아들인다.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은 감각 기억, 단기 기억, 장기기억의 순이다. 장기적으로 정보를 처리하고 파지 하는 전략은 다음과 같다.
- 반복학습과 시연
- 정교화 : 새로운 정보를 기존 지식에 연결
- 조직화 : 별개의 정보를 의미 있게 연결
- 맥락화 : 정보를 환경과 함께 학습
작동기억 과정에서 기억 유지하는 전략은 다음과 같다
- 병목현상 줄이기 : 한 번에 두 가지 이상의 감각 자료를 제시하지 않는다.
- 청킹 : 두 개 이상의 정보를 묶어 한 가지의 의미로 재조직한다.
- 시연 : 반복적으로 재생한다.
다양한 정보 처리 이론
- 처리 수준 이론 : 관심 있는 정보를 잘 기억
- 이중 부로 이론 : 시각적이고 음성적으로 제시되는 정보를 잘 기억
- 부호화의 특수성 : 정보를 저장할 때 시용한 부호화 방법이 가장 효과적인 인출 방법
- 상태 의존 학습 : 특정 정서에서 학습한 내용을 같은 정서 상태에서 잘 회상
- 집행 통제 과정 이론 : 초인지가 발달된 사람이 정보처리를 잘 함
브론펜 브레너의 생태 이론
브론펜 브레너의 생태이론은 생태를 체계적으로 정리한 이론으로 학습자는 가족, 사회, 국가등 복잡한 맥학안에서 발달한다.
- 미시체계 : 직접적 영향을 주는 환경. 부모, 학교, 친구
- 중간체계 : 미시체계 간 상호작용 학교-친구, 친구-친구
- 외부체계 : 미시체계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 환경. 부모의 직장, 교사의 가정, 교육청
- 거시체계 : 사회이념, 문화, 관습
- 시간체계 : 시간적 변화로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
AD 광고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핵심노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수학습방법 필기노트2 (0) | 2022.04.05 |
---|---|
교수학습방법 필기노트 -1 (0) | 2022.04.05 |
강화 이론과 강화 계획 (0) | 2022.03.25 |
에릭슨 사회 심리 발달이론/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고전적 조건화설 (0) | 2022.03.24 |
자기결정이론 목표지향이론 귀인이론 자기효능감 (0) | 2022.03.2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