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핵심노트

에릭슨 사회 심리 발달이론/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고전적 조건화설

by 학이시습지불역열호 2022. 3. 24.

에릭슨 사회 심리 발달이론

에릭슨은 성격의 발달 과업을 강조한다. 인간의 각 발달단계에서 형성되어야 할 성격이 있는데 이 성격이 형성되지 못하면 다은 발달 단계에서 그 성격이 형성되기 어렵다. 

  • 신뢰감 대 불신감 : 일관된 보살핌
  • 자율성 대 수치감 : 배변활동과 독립성이 발달, 결벽증과 강박증
  • 주도성 대 죄책감
  • 근면성 대 열등감 : 초등학교 시기, 업적을 통해 인정받으려는 욕구가 생김
  • 정체감 대 역할 혼미 : 성취, 유예, 유실, 혼미
  • 친밀감 대 고립감
  • 생산성 대 침체성
  • 통합성 대 절망감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

도덕적 갈등 상황을 제시하고 어떻게 답하느냐에 따라 발달 단계를 구분한다. 도덕적 딜레마를 제시한 후 토론 수업을 진행한다. 플러스 원 전략으로 도덕성 단계를 한 단계 높인다. 

인습 이전 도덕성

  • 벌과 복종 지향
  • 욕구 충족 지향

인습 도덕성

  • 착한 소년 소녀 지향
  • 법과 질서 지향

인습 이후 도덕성

  • 사회계약으로서의 법 지향
  • 보편적 윤리 지향

고전적 조건화설 학습원리

고전적 조건화설에 의하면 조건 자극에 의한 조건반응이 일어나는 조건화를 학습으로 본다.

  • 시간의 원리 : 조건 자극을 무조건 자극보다 앞서거나 동시에 제시한다.
  • 강도의 원리 : 무조건 자극이 조건 자극보다 강해야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다.
  • 일관성의 원리 : 조건 자극이 일관되게 제시되어야 효과를 볼 수 있다. 
  • 계속성의 원리 : 조건 자극과 무조건 자극의 연합 제시가 계속되어야 학습 효과가 높다.

프로그램 학습 원리

  • 점진 접근의 원리
  • 자기 속도의 원리
  • 학습자 검증의 원리
  • 즉시 강화의 원리
  • 적극적 반응의 원리

AD 광고

 

Apple 2022 맥북 에어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