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 사회 심리 발달이론
에릭슨은 성격의 발달 과업을 강조한다. 인간의 각 발달단계에서 형성되어야 할 성격이 있는데 이 성격이 형성되지 못하면 다은 발달 단계에서 그 성격이 형성되기 어렵다.
- 신뢰감 대 불신감 : 일관된 보살핌
- 자율성 대 수치감 : 배변활동과 독립성이 발달, 결벽증과 강박증
- 주도성 대 죄책감
- 근면성 대 열등감 : 초등학교 시기, 업적을 통해 인정받으려는 욕구가 생김
- 정체감 대 역할 혼미 : 성취, 유예, 유실, 혼미
- 친밀감 대 고립감
- 생산성 대 침체성
- 통합성 대 절망감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
도덕적 갈등 상황을 제시하고 어떻게 답하느냐에 따라 발달 단계를 구분한다. 도덕적 딜레마를 제시한 후 토론 수업을 진행한다. 플러스 원 전략으로 도덕성 단계를 한 단계 높인다.
인습 이전 도덕성
- 벌과 복종 지향
- 욕구 충족 지향
인습 도덕성
- 착한 소년 소녀 지향
- 법과 질서 지향
인습 이후 도덕성
- 사회계약으로서의 법 지향
- 보편적 윤리 지향
고전적 조건화설 학습원리
고전적 조건화설에 의하면 조건 자극에 의한 조건반응이 일어나는 조건화를 학습으로 본다.
- 시간의 원리 : 조건 자극을 무조건 자극보다 앞서거나 동시에 제시한다.
- 강도의 원리 : 무조건 자극이 조건 자극보다 강해야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다.
- 일관성의 원리 : 조건 자극이 일관되게 제시되어야 효과를 볼 수 있다.
- 계속성의 원리 : 조건 자극과 무조건 자극의 연합 제시가 계속되어야 학습 효과가 높다.
프로그램 학습 원리
- 점진 접근의 원리
- 자기 속도의 원리
- 학습자 검증의 원리
- 즉시 강화의 원리
- 적극적 반응의 원리
AD 광고
Apple 2022 맥북 에어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핵심노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수학습방법 필기노트 -1 (0) | 2022.04.05 |
---|---|
정보처리 이론과 브론펜 브래너 (0) | 2022.03.25 |
강화 이론과 강화 계획 (0) | 2022.03.25 |
자기결정이론 목표지향이론 귀인이론 자기효능감 (0) | 2022.03.24 |
가드너 다중지능 이론과 스텐버그 성공지능, 창의성, 장독립과 장의존 (0) | 2022.03.2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