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 지능 이론 vs 다중 지능 이론
- 선천성 - 후천성
- 고정성 - 변동성
- 언어 수리 - 다양한 지능
가드너 다중 지능 이론은 평등성, 보편성, 후천성, 개인차, 지능의 연합이며, 학생 별로 별로 우수한 지능을 발견하여 활용하면 수업 효과가 높다고 주장한다.
- 언어적 지능
- 논리수학적 지능
- 신체운동적 지능
- 음악적 지능
- 공간적 지능(시각 공간)
- 대인관계 지능
- 개인 내적 지능
- 자연관찰 지능
- 실존지능
스텐버그 성공지능
스텐버그 지능 삼원론은 성공지능이라고 불리며 분석적, 창의적, 실제적 세 측면을 잘 해내는 능력이다. 첫째, 구성적 지능(분석적 지능)이란 과정 정보를 추상적으로 사고하고 무엇이 필요한지 결정하는 능력이다.
- 메타 요소 : 무엇을 할 것인지 결정하고 행해지고 있는 동안 점검 평가
- 수행요소 : 일이 행해지게 하는 데 사용
- 지식 습득 요소 : 일을 하는 방법을 학습하는 데 사용
둘째, 경험적 지능은 창의적 지능을 말하며 새로운 생각을 형성하고 관련되어 있지 않는 사실을 조합하는 능력이다.
- 신기성 : 새로운 경험 상황 문제를 효과적으로 다루는 능력
- 자동성 : 문제를 효율적이고 자동적으로 사고하거나 해결하는 능력
셋째, 상황적 지능은 실제적 지능이며 구체적 상황에서 문제 해결을 준비하는 개인의 능력이다. 환경에 적응, 변화, 선택한다.
창의성과 브레인 스토밍
창의성이란 새로운 생각이나 아이디어 참신한 사물을 만드는 능력으로 감수성,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정교성이라는 특징이 있다. 대표적인 기법으로 브레인스토밍 기법이 있다. 첫째, 자유 개방으로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발표하는 환경을 조성한다. 둘째, 비판 금지로 다른 의견을 비판하거나 비난하지 않고 수용한다. 셋째, 양산으로 아이디어의 질보다는 양을 중요시한다. 넷째, 결합과 개선으로 도출된 아이디어를 결합하고 개선하여 문제 해결을 모색한다.
장독립형과 장의존형
- 지각방식 : 분석 - 전체
- 교수 유형 : 비인격적(강의법) - 인격적(학생과 상호작용)
- 동기 : 점수, 경쟁 - 언어적 칭찬, 외적 보상
- 자료 : 비구조화 - 구조화
- 목표 : 자신이 설정 - 외부에서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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