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핵심노트

정보처리 이론과 브론펜 브래너

by 학이시습지불역열호 2022. 3. 25.

정보처리 이론

학습자는 외부에서 형성되는 수많은 정보를 받아들인다.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은 감각 기억, 단기 기억, 장기기억의 순이다. 장기적으로 정보를 처리하고 파지 하는 전략은 다음과 같다. 

  • 반복학습과 시연
  • 정교화 : 새로운 정보를 기존 지식에 연결
  • 조직화 : 별개의 정보를 의미 있게 연결
  • 맥락화 : 정보를 환경과 함께  학습

작동기억 과정에서 기억 유지하는 전략은 다음과 같다

  • 병목현상 줄이기 : 한 번에 두 가지 이상의 감각 자료를 제시하지 않는다.
  • 청킹 : 두 개 이상의 정보를 묶어 한 가지의 의미로 재조직한다.
  • 시연 : 반복적으로 재생한다.

다양한 정보 처리 이론

  • 처리 수준 이론 : 관심 있는 정보를 잘 기억
  • 이중 부로 이론 : 시각적이고 음성적으로 제시되는 정보를 잘 기억
  • 부호화의 특수성 : 정보를 저장할 때 시용한 부호화 방법이 가장 효과적인 인출 방법
  • 상태 의존 학습 : 특정 정서에서 학습한 내용을 같은 정서 상태에서 잘 회상
  • 집행 통제 과정 이론 : 초인지가 발달된 사람이 정보처리를 잘 함

브론펜 브레너의 생태 이론

브론펜 브레너의 생태이론은 생태를 체계적으로 정리한 이론으로 학습자는 가족, 사회, 국가등 복잡한 맥학안에서 발달한다.

  • 미시체계 : 직접적 영향을 주는 환경. 부모, 학교, 친구
  • 중간체계 : 미시체계 간 상호작용 학교-친구, 친구-친구
  • 외부체계 : 미시체계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 환경. 부모의 직장, 교사의 가정, 교육청
  • 거시체계 : 사회이념, 문화, 관습
  • 시간체계 : 시간적 변화로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

AD 광고

 

Apple 2022 맥북 에어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