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핵심노트

교수학습방법 필기노트 -1

by 학이시습지불역열호 2022. 4. 5.

캐롤 학교 학습 모형

사용한 시간

  • 지구력 : 학습자가 학습을 위해 사용하려고 하는 총 시간량
  • 학습 기회 : 주어진 학습 과제를 위해 허용되는 총 시간량

필요한 시간

  • 적성 : 학습 과제를 학습하는데 필요한 학습자의 총 필요시간
  • 수업 이해력 : 수업 자료를 이해하는 일반 능력
  • 교수의 질 : 학습과제 제시 방법의 적절성

브루너 발견학습

지식의 구조를 발견하도록 하는 수업 수업 이로은 처방적, 규범적이어야 함

  • 지식의 구조 : 학문의 중요한 개념 원리 법칙. 경제성 생성력 기억 전이용이. 작동적, 영상적, 상징적 표현방식
  • 학습 경향성 : 학습 동기, 학습 준비도
  • 계열성 : 지식의 구조를 심화 확대. 단순-복잡, 쉬움, 어려움
  • 강화 

오수벨 유의미 학습

새로운 지식을 기존 지식과 잘 통합하여 지식의 적용력을 향상하는 수업 방법

  • 유의미 학습 조건
    • 학습과제의 논리적 유의미가. 실사성 + 구속성
    • 학습자 인지구조 내의 관련 정착 의미
    • 학습자의 유의미 학습 경향
  • 선행 조직자
    • 설명 선행 조직자 : 새로운 지료에 맥락을 부여하기 위해 이미 알고 있는 개념 일반화 사용
    • 비교 선행 조직자 : 새롭고 친숙하지 않은 정보를 이미 잘 알고 있는 것과 비교
  • 포섭
    • 파생적 포섭 : 상위 개념으로 하위 개념을 학습하면서 상위 개념은 불변(삼각형 - 정삼각형, 이등변 삼각형)
    • 상관적 포섭 : 하위 개념을 학습하면서 상위 개념 변환 (고래 - 포유류)
    • 상위적 포섭 : 하위 개념을 포괄하는 상위 개념 학습 (개, 고양이 - 포유류)
    • 병위적 포섭

오수벨 유의미 학습 수업 원리

  • 선행 조직자의 원리 : 학습 이전에 도입시키는 포섭자로 학습 과제보다 포괄성과 추상성이 높다.
  • 점진적 분화의 원리 : 일반적이고 포괄적인 의미를 먼저 제시하고 점차 세분화되고 특수한 의미를 분화하여 제시
  • 통합 조정의 원리 : 새로운 학습과제가 기존의 인지구조에 연관될 때 유의미 학습이 일어남
  • 선행 학습 요약정리의 원리 : 새 학습을 임할 때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요약정리해 주면 학습이 촉진
  • 내용의 체계적 조직의 원리 : 학습내용을 계열적 체계적으로 조직하여 학습을 극대화시키는 원리
  • 학습 준비도의 원리 : 적절한 인지 구조의 발달이 이루어짐

가네 5가지 학습 영역

  • 지적 기능(위계적 분석) : 방법적 절차적 지식으로 여러 가지 기호와 상징을 사용하여 환경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능력. 문제해결력
  • 언어정보(군집 분석) : 언어로 표현될 수 있는 지식. 사실적, 명제적 지식
  • 인지 전략 : 학습자 자신의 내재적 정보 처리 과정을 조정 통제하는 기능. 많은 지적 기능의 연습과 학습을 통해 가능.
  • 태도(통합적 분석) : 학습을 통해 자신의 내적 정신적 경향성을 획득
  • 운동기능(위계적 분석) 

가네 9가지 수업 사태

학습자의 내부 과정에 따라 외부 수업 사태를 적절하게 제시

  • 주의 집중
  • 학습자에게 목표 제시
  • 선수 학습 회상
  • 자극 제시 : 학습자에게 학습 내용 제시. 선택적 지각
  • 학습 안내 제공 : 학습할 과제의 모든 내용을 통합시키는데 필요한 방법 제시
  • 학습자 수행 유도
  • 피드백
  • 평가
  • 파지와 전이

9가지 학습 단계

  • 주의력
  • 기대
  • 작동기억으로 재생
  • 선택적 지각
  • 부호화 : 장기기억으로 전환
  • 반응
  • 강화
  • 재생
  • 일반화

켈러 ARCS

교수학습 상황에서 동기를 유발시키고 유지하기 위한 구체적이고 처방적인 전략

  • 주의력 : 학습의 선수 조건으로 학습자의 주의를 끌고 유지
    • 능동적 반응 유도
    • 시청각 효과 사용
    • 간결하고 다양한 교수 형태 사용
  • 관련성 : 학습자가 학습하는 해답 제시
    • 친밀한 인물 사건 활용
    • 실용성에 중점을 둔 목표 제시
    • 다양한 수준의 목적 제시
    • 협동학습 상황 제시
  • 자신감 : 학습자 학습 수행의 계속성에 영향
    • 교수 목표와 목표의 구조 제시
    • 쉬운 것에서 어려운 것으로 과제 제시
    • 학습 속도 조절 가능
  • 만족감 : 학습 수행에 대한 만족감으로 동기 유발 유지
    • 연습문제를 통한 적용 기회 제공
    • 적절한 강화 계획 사용
    • 교수 목표와 내용 일관성 유지

AD 광고

 

Apple 2022 맥북 에어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