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단평가
교수활동 초기단계 학습자가 지니고 있는 준비도 진단
- 출발점 행동 진단 : 학습 결손 진단 교정
- 정치를 위한 진단 : 규준
형성평가
교육활동 도중 여러 가지 목적으로 실시하는 평가
- 학습 진행 속도 조절
- 학습에 대한 강화
- 교수 학습 개선
- 학습 결손 파악 교정
총괄평가
학습과제나 교과가 끝났을 때 설정된 교수 목표의 달성도를 알아보기 위한 평가 활동
- 성적 측정
- 성과 비교
- 학습에 대한 성공 여부 파악
규준 지향 평가 (상대평가)
장점
- 개인차 변별
- 경쟁을 통한 외발적 동기 유발
- 입학, 선발 자료로 활용
단점
- 협동학습, 정신 위생에 문제
- 내적 동기 유발 곤란
- 교수학습 직접 개선 곤란
준거 지향 평가 (절대평가)
교육목표 달성도에 의하여 성적을 표현
장점
- 협동학습, 정신 위생, 내적 동기 유발
- 교육의 질적 개선
- 학습자에 대한 정보 획득
단점
- 변별 불가
- 외적 동기 유발 곤란
- 상대적 평가자의 편견 개입
- 기준 설정 곤란
능력 참조 평가
학생이 가지고 있는 능력에 비하여 얼마나 최선을 다하였는가
성장 참조 평가
교육과정을 통해 학생이 얼마나 성장하였는가 관심
타일러 목표 중심 평가
- 학생 중심으로 교육목표를 상세하게 기술하고 그것을 성취했는가에 중점
- 교육목표와 성취 결과를 판단하는 과정이 중심
- 평가자의 역할 : 교육과정 개발과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한 평가 수행
스크리븐 탈목표 평가
- 탈목표 평가 : 프로그램의 가치를 평가
- 외재적 준거 : 평가 자체의 효과, 변화, 부작용에 관심
- 총괄평가 : 완성된 프로그램의 가치를 종합적으로 판단
- 비교평가 : 어느 프로그램이 우수한지 어느 장점이 있는지 비교 의사결정
수행평가
학생들 스스로 정답을 구성하거나 행동으로 나타낼 수 있도록 평가하는 방법
- 실제 상황에서 교육 목표 달성 여부 파악
- 과정 평가
- 집단 평가
- 지속적 평가
- 전인적 평가
신뢰도 향상 방법
신뢰도란 측정하려는 것을 안정적 일관적으로 오차 없이 하는 것
- 문항수와 답지수를 늘림
- 높은 변별도
- 중간 난이도
- 높은 문항 동질성
객관도 향상 방법
측정의 오차를 줄이기 위해 평가자의 주관적 편견을 배제하는 정도. 채점자 간 일관성, 채점자 내 공정성
- 채점기준 명확
- 여러 명 채점
- 채점자 훈련 교육
- 오류 제거 : 집중 경향의 오류, 표준의 오류, 인상의 오류, 관용의 오류, 논리적 오류
포트폴리오 평가
자신이 쓰거나 만든 작품을 지속적 체계적으로 모아둔 개인별 작품집을 평가
- 학생의 장단점 파악 용이
- 성장 발달 과정이 잘 드러남
- 교사 학생 간 소통이 원활
과정 중심 평가
성취기준을 바탕으로 교수 학습 과정에서 학생의 변화와 성장 자료를 다각도로 수집 피드백. 학생들의 성장과 학습을 위한 성찰, 교수학습 개선에 활용한다. 성취기준과 수행과정을 중시하며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
- 체크리스트 작성
- 수업시간 학생들을 나누어 평가
- 자기 평가
- 동료평가
- 문장 평가
AD 광고
Apple 2022 맥북 에어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핵심노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사회 필기노트1 (0) | 2022.04.20 |
---|---|
교육철학 필기노트 (0) | 2022.04.08 |
교수학습방법 필기노트2 (0) | 2022.04.05 |
교수학습방법 필기노트 -1 (0) | 2022.04.05 |
정보처리 이론과 브론펜 브래너 (0) | 2022.03.2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