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이론/교육심리

프로이드의 교육 이론

by 학이시습지불역열호 2022. 11. 21.

프로이드 리비도의 공간적  구조 (성격 기능적 구조)

  • 원초아(이드) : 동물적인 인간의 본능에 의존하는 쾌락의 원리가 작용
  • 자아(에고) : 판단력과 분별력을 지니면서 원초아의 충동과 현실 사이에서 중재 역할. 현실의 원리가 작용
  • 초자아(슈퍼 에고) : 도덕성이나 양심 원리에 따라 행동하며, 옳고 그름에 대한 판단 역할

프로이트 발달단계

구순기 (0-2세)

  • 리비도를 충족하면 정서의 안정성, 신뢰성이 높은 인성으로 발달하고, 욕구불만은 자기 중심성, 의존성이 특징

항문기 (2-4세)

  • 대소면 훈련방법이 적절하면 창의적이고 생산적인 성격이 형성되고, 대소변 훈련이 억압적이면 고집이 세고 인색한 사람이 됨

남근기(4-6세)

  • 오이디푸스, 엘렉트라 콤플렉스, 모방, 동일시, 나르시시즘, 양가감정, 거세 불안증, 남근 선망 등이 특징

잠복기 (6-12세)

  • 리비도의 발산 욕구가 사라져 버리고 성적인 행동은 억압되거나 내면화

성기기 (12세~)

  • 리비도가 신체의 성기 부분으로 집중되면서 남녀의 신체적인 접촉에서만 만족을 취하려는 특성
반응형

프로이트 교육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 대부분의 성격은 구순기, 항문기, 남근기에 형성되어, 조기교육의 중요성이 강조
  • 교육은 본능적인 성욕을 적절히 조정하여 승화 기제를 취하는 방향으로 유도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