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이론/교육심리

피아제 인지발달이론과 엘킨드

by 학이시습지불역열호 2022. 3. 24.

 기본 개념

  • 동화 : 기존 인지로 새로운 환경을 인식한다.
  • 조절 : 새로운 인지로 새로운 환경을 인식한다.
  • 평형(평행) : 대상의 인식은 평형이고, 불인식은 불평형이다. 동화와 조절 간의 균형을 말한다.

감각운동기

대상영속석이 없으며, 사고가 불가능하다. 

전조작기

  • 자기중심적 언어 발달, 집단독백
  • 자아 중심성, 타인의 입장에서 생각하지 못함
  • 물활론적 사고
  • 중심화, 한가지 관점에서만 사고함
  • 보전개념이 없으며 비가역성
  • 직관적 사고

구체적 조작기(약 6~11세, 초등학교)

  • 보존성 : 특정한 수, 길이, 부피 등 표현을 달리하여도 그것이 보존되어 있다는 것을 인식한다.
  • 가역성 : 보존성을 역으로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이다. 
  • 중다 분류 : 2개 이상의 기준으로 사물을 분류한다.
  • 탈중심화 : 여러 차원에서 사물과 환경을 인식하는 능력으로 복합적 사고를 지칭한다.

형식적 조작기(약 12세~, 중학교 이상)

  • 추상적 사고 : 구체적으로 실제적인 상황을 넘어서 사고할 수 있는 능력이다. 
  • 조합적 사고 : 문제를 직면했을 때 여러 가지 자료를 조합하여 가능한 해결책을 사용하여 논리적으로 해결하는 사고이다. (문제해결력)
  • 가설적 사고 : 문제를 파악하고, 가설을 세우고, 자료를 수집하고, 가설을 검정한다. (가설 연역법)

인지발달을 촉진하는 요인 

성숙, 평형화, 물리적 경험(환경), 사회적 상호작용

교육적 적용

  • 다양한 환경을 제공하여 능동작 학습을 강조한다. 직접 경험과 발견학습을 강조한다. 
  • 교사는 불평형을 제시하여 동화와 조절을 유도한다.
  • 인지구조에 적합한 교육내용과 방법으로 제시해야 한다. 
  • 루소와 마찬가지로 선행교육과 선행학습을 부정한다. 

엘킨드 청소년기 자기 중심성

청소년기 자신에 대한 몰두에서 비롯되는 특수 현상으로 자신과 타인의 관심사를 구분하지 못하는 인지적 경향성을 가지고 있다. 

  • 개인적 우화 : 자신을 매우 특별하고 중요한 사람으로 인식
  • 가상청중 : 자신을 주변 사람들의 관심 대상으로 인식
  • 거짓 어리석음
  • 불멸의 환상

AD 광고

 

Apple 2022 맥북 에어

COUPANG

www.coupang.com

반응형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