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이론/교육심리

비고츠키 사회문화이론

by 학이시습지불역열호 2022. 3. 24.

인지발달

  1. 인간이 속한 사회적, 문화적, 역사적 측면이 개인의 고등정신기능 발달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2. 인간의 고등 정신 기능은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에서 형성된다.
  3. 사회 문화가 지닌 고등 정신 기능이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개인에게 내면화된다.

근접발달대

  • 근접발달대(ZPD)는 독립적으로 문제해결에 의해 결정되는 실제적 발달 수준과 교사나 유능한 또래와의 공동노력으로 문제해결을 통해 결정되는 잠재적 발달 수준간의 간격이다. (마법의 중간지대)

교육적 시사점

  1. 근접발달 영역에 부합하는 교수학습활동은 학습 및 발달을 촉진한다. 
  2. 사회적 상호작용을 촉진하며, 협동학습의 이론적 배경이 된다.
  3. 지적 잠재력을 측정하기 위한 역동적 평가가 필요하다. 
  4. 교수학습은 실제 발달을 촉직시키는 점을 강조하여 선행학습을 강조한다. 

스캐폴딩

  1. 정의 : 스캐폴딩(Scaffolding, 비계, 발판)은 학습자의 근접발달대 내에서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 교사가 제공하는 적절한 도움을 말한다. 
  2. 목표 : 교사가 학습자에게 제공하는 비계는 학습자가 효과적으로 잠재적 발달 수준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한다. 

AD 광고

 

Apple 2022 맥북 에어

COUPANG

www.coupang.com

반응형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