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발달
- 인간이 속한 사회적, 문화적, 역사적 측면이 개인의 고등정신기능 발달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 인간의 고등 정신 기능은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에서 형성된다.
- 사회 문화가 지닌 고등 정신 기능이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개인에게 내면화된다.
근접발달대
- 근접발달대(ZPD)는 독립적으로 문제해결에 의해 결정되는 실제적 발달 수준과 교사나 유능한 또래와의 공동노력으로 문제해결을 통해 결정되는 잠재적 발달 수준간의 간격이다. (마법의 중간지대)
교육적 시사점
- 근접발달 영역에 부합하는 교수학습활동은 학습 및 발달을 촉진한다.
- 사회적 상호작용을 촉진하며, 협동학습의 이론적 배경이 된다.
- 지적 잠재력을 측정하기 위한 역동적 평가가 필요하다.
- 교수학습은 실제 발달을 촉직시키는 점을 강조하여 선행학습을 강조한다.
스캐폴딩
- 정의 : 스캐폴딩(Scaffolding, 비계, 발판)은 학습자의 근접발달대 내에서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 교사가 제공하는 적절한 도움을 말한다.
- 목표 : 교사가 학습자에게 제공하는 비계는 학습자가 효과적으로 잠재적 발달 수준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한다.
AD 광고
Apple 2022 맥북 에어
COUPANG
www.coupang.com
반응형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교육이론 > 교육심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팰린스(Palincsar)와 브라운(Brown)의 상보적 교수 (0) | 2022.07.18 |
---|---|
비고츠키 사회문화이론 (0) | 2022.07.18 |
팰린스(Palincsar)와 브라운(Brown) 상보적 교수의 정의와 전략 (0) | 2022.03.24 |
피아제 인지발달이론과 엘킨드 (0) | 2022.03.24 |
브룸펜브레너의 발달 이론 (0) | 2022.03.2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