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이론/교육심리

비고츠키 사회문화이론

by 학이시습지불역열호 2022. 7. 18.

비코츠키의 인지 발달

  • 인간이 속한 사회적, 문화적, 역사적 측면이 개인의 고등정신기능 발달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 인간의 고등정신 기능은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에서 형성된다.
  • 사회 문화가 지닌 고등 정신 기능이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개인에게 내면화된다. 

근접발달대의 정의

금접발달대(ZPD)는 독립적으로 문제 해결에 의해 결정되는 실제적 발달 수준과, 교사(성인)나 유능한 또래와의 공동노력으로 문제 해결을 통해 결정되는 잠재적 발달 수준 간의 격차이다. 이를 마법의 중간지대라고 한다. 

교육적 시사점

  • 근접발달 영역에 부합하는 교수학습활동은 학습 및 발달을 촉진한다. 
  • 사회적 상호작용을 촉진하며, 협동학습의 이론적 배경이 된다.
  • 지적 잠재력을 측정하기 위한 역동적 평가가 필요하다
  • 교수학습은 실제 발달을 촉진시키는 점을 강조하여 선행학습을 강조한다. 

스캐폴딩의 정의와 목표

스캐폴딩(Scaffolding)은 비계, 발판이라고도 하며 학습자의 근접발달대 내에서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 교사 또는 성인이 제공하는 적절한 도움을 일컫는다. 교사가 학습자에게 제공하는 스캐폴딩은 학습자가 효과적으로 잠재적 발달 수준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표를 둔다. 

 

반응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