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의 원리
- 분화 통합성 : 발달은 분화와 통합이 되풀이된다.
- 상관성 : 선천적 유전과 후천적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하여 이루어진다.
- 순서성 : 일정한 순서나 절차가 있음. 머리에서 꼬리로, 근처에서 원처로, 큰 근육에서 작은 근육으로, 일반적인 것에서 특수한 것 순서로 발달한다.
- 결정적 시기 : 각 발달 시기에는 발달되어야 하는 발달과업이 있다. 이 시기에 이 발달과업이 제대로 형성되지 못하면 다음 시기에 그 발달 과업이 형성되기가 어렵고 다른 발달에 많은 지장을 초래한다. (발달과업)
브룸펜브레너 생태학적 발달이론의 체계와 각 체계의 사례
- 미시 체계 : 학습자에게 가장 즉각적으로 영향을 주는 것이다. 미시 체계는 가족, 친구, 학교, 종교 집단 등 학습자가 속하는 다양한 사회집단이 포함된다.
- 중간 체계 : 미시 체계 간의 상호작용적 관계를 말한다. 부모와 교사, 부모와 친구 등의 관계를 말한다.
- 외부 체계 : 학습자의 미시 체계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환경을 말한다. 부모 직장, 학교의 담당 교육청, 교사 가정 등이 해당된다.
- 거시 체계 : 특정 문화에서의 이념, 태도, 관습, 및 법률 등을 포함한다.
- 시간 체계 : 아동의 발달이 시간적 차원 안에서 일어남을 강조한다.
AD 광고
반응형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교육이론 > 교육심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팰린스(Palincsar)와 브라운(Brown)의 상보적 교수 (0) | 2022.07.18 |
---|---|
비고츠키 사회문화이론 (0) | 2022.07.18 |
팰린스(Palincsar)와 브라운(Brown) 상보적 교수의 정의와 전략 (0) | 2022.03.24 |
비고츠키 사회문화이론 (0) | 2022.03.24 |
피아제 인지발달이론과 엘킨드 (0) | 2022.03.2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