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맨 보고서
- 학생의 가정 배경은 학업성취에 가장 큰 요소
- 학교가 학업성취에 별로 공헌을 못하고 있으며 사회 평등을 위한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함. 보상교육 주장
신교육 사회학
교육과정과 교실상호작용등 학교 내부에서 이루어지는 현상에 관심
- 교육과정 사회학 : 학교 지식이 지배 집단에 유익한 내용으로 구성. 교육과정 개혁을 통해 학교 재생산 억제
- 교실 사회학 :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을 민주적 평등적으로 개선
번스타인 사회적 언어 연구
학교에서 공식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대중어를 사용하는 학생은 학업 성취가 낮음
- 공식어
- 정교화된 어법
- 중류이상 사용
- 정확한 문법
- 대중어
- 제한된 어법
- 하류계급 사용
- 졸렬한 문법
- 상투 관용어
- 단순 접속사 반복
번스타인 교육과정 유형
교육과정의 변화는 지배계급의 강압에서 이루어지는 것보다는 학교 교육의 자율적 과정으로 발생
- 통합형
- 약한 분류
- 보이지 않는 교수법
- 횡적 관계 중시
- 교사 권한 중시
- 집합형
- 강한 분류
- 보이는 교수법
- 종적 관계 중시
- 교사 권한 약함
로젠탈 제이곱슨 교사 기대 효과
- 저학력, 중간 능력, 낮은 계층에서 기대 효과 크다
김신일 교육평등관
- 허용적 평등 : 능력에 따른 기회균등
- 보장적 평등 : 경제적, 지리적 제반 장애 제거. 저소득 학비 보조, 기숙사, 무상 의무, 통학버스
- 조건의 평등(과정의 평등) : 학교 간 조건 차이 없이. 교고 평준화, 중학교 무시험
- 결과 평등 : 교육의 결과 차이 나지 않도록 함. 결과 평등을 위해 가정환경과 문화 실조를 보상하려는 교육적 노력
교육복지 우선 사업
학교 중심 교육 공동체와 통합 자원 시스템을 구축하여 모든 아동과 청소년의 교육적 성취를 추구
- 학습능력 증진
- 문화 체험활동 지원
- 심리 정서 발달 지원
- 복지프로그램 활성화
- 보육지원
다문화 교육
다문화 학생을 우리 사회 인재로 양성하고 모든 학생의 다문화 수용성 제고
- 다문화 가정 학생 지원
- 일반 학생 다문화 이해 지원
- 학교의 다문화 교육 활성화 기반 구축
시험의 교육적 기능
- 자격 부여
- 학업성취 확인
- 미래 학습 예언
- 선발 기능
- 경쟁 촉진
- 교육과정 결정
시험의 사회적 기능
- 선발
- 지식의 공식화
- 사회 통제
- 사회질서 정당화, 재생산
- 문화의 형성과 변화
고교평준화
- 장점
- 중학교 교육 정상화
- 학교 간 교육 격차 완화
- 고입 경쟁 해소
- 지방 학생 대도시 집중 완화
- 단점
- 수월성 교육 곤란
- 학력 저하
- 사립 자율성 제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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