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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노트

교육행정 필기노트1

by 학이시습지불역열호 2022. 5. 3.

과학적 관리론

  • 인간관계 과학화, 능률 극대화
  • 인간을 합리적 존재로 인식
  • 인간성 배제. 인간의 심리 정서적 요인 무시. 비공식 조직 무시
  • 교육 원리
    • 모든 교육시설 동시 사용
    • 교직원 수 최소 감축
    • 낭비제거
    • 교사는 학생을 가르치는데 전념
    • 행정업무 최소화

인간관계론

  • 인간을 감정적 존재로 인식
  • 비공식 조직의 의미 부각
  • 인간적 측면 집착, 조직의 구조적 생산성 문제 등한시
  • 교육행정 민주화 인간화 공헌

매슬로우 욕구 충족 이론

하위 욕구가 충족되어야 상위 욕구가 충족

  • 생리적 욕구
  • 안전 욕구
  • 사회적, 소속의 욕구
  • 존경 욕구
  • 자아실현 욕구

허즈버그 동기 위생 이론

과업 자체에서 얻을 수 있는 내적 보상 강조. 동기와 위생 요인은 별개로 작용

  • 동기 요인(만족 요인) : 성취 인정, 작업 자체, 잭임, 발전
  • 위생 요인(불만족 요인) : 급여, 인간관계, 지위, 근무조건

알더퍼 ERG이론

매슬로우 5단계 욕구를 존재, 관계성, 성장욕구의 3단계 핵심욕구로 통함

  • E. 생존 욕구 : 생리적 욕구, 안전, 보수
  • R. 관계 욕구 : 대인 관계, 타인으로부터의 존경
  • G. 성장욕구 : 자아실현, 자기 존경

지도성 유형 이론

  • 레빈 : 민주형, 권위형, 자유방임형
  • 헬핀 : 관계, 과업 / 효과적, 비효과적, 과업형, 인화형
  • 블레이크 모튼 : 팀경영형, 무기력한 경영형, 권위 복종형, 컨트리클럽형, 조직 인간 경영형

상황적 지도성 이론

상황이 다르면 지도자의 특성 유형이 달라진다. 구성원 성숙도에 따른 지도성 행위가 달라진다.

 

허쉬 블랜차드

  • 위임형 : 구성원 능력↑ 동기↑ = 과업↓ 관계(동기)↓
  • 지원형 : 구성원 능력↑ 동기↓ = 과업↓ 관계(동기)↑
  • 지도형 : 구성원 능력↓ 동기↑ = 과업↑ 관계(동기)↑
  • 지시형 : 구성원 능력↓ 동기↓ = 과업↑ 관계(동기)↓

변혁적 지도성

  • 이상적 영향력 : 신뢰, 존경
  • 영감적 동기유발 : 감화력
  • 지적 자극
  • 개별적 배려

변혁적 지도성과 거래적 지도성

  • 권위 : 도덕적 - 합법적 지위
  • 동기부여 : 비전 - 과업 보상
  • 관심 : 구성원 능력 개발 - 과업 달성
  • 요구 : 헌신적 노력 - 합리적 사고 행동
  • 의사소통 : 수평 - 수직
  • 장기적 단기적

비공식 조직 순기능

  • 의사소통 원활
  • 지도자에게 유익한 정보 제공
  • 집단의 경직성 완화
  • 집단 안정화

비공식 조직의 역기능

  • 파벌조성
  • 공식 목표 달성 저해
  • 왜곡된 정보 유통, 유언비어

관료제

내부 성격에 의해 규정되는 조직

  • 분업 : 전문성(효율성) - 권태감
  • 몰인정 : 합리성 - 사기저하
  • 권위와 위계 : 신속한 의사 결정 조정 - 의사소통 단절
  • 규정 : 계석성 통일성 - 목표 경도, 경직
  • 경력 지향 : 안전성, 충성 - 업적 연공 간 갈등

계선조직 장단점

서열과 지위감독의 계통을 말하는 것으로 업무의 집행을 담당

장점

  • 권한과 책임의 한계 명확. 업무 능률
  • 정책 결정이 신속
  • 소규모 조직
  • 강력한 통솔력 행사

단점

  • 대규모 조직 부적합
  • 조직의 장이 독단적 영향력 행사
  • 조직 경직
  • 전문가의 경험과 지식 이용 불가

전문적 관료제

  • 전문성과 관료성이 조화
  • 중앙집권화는 낮고 전문성 강조
  • 학교의 행정처리 표준화. 교사의 교수학습 전문성
  • 운영 핵심인 교사들이 민주적인 절차에 따라 전문성 발휘

이완 결합 체제

특징

  • 하위 부서 독립성
  • 감독 평가 방법 부재
  • 활동 결과 분리
  • 과정 단절성

장점

  • 자율성 증대, 책임감 증대
  • 타 부서 영향 미비
  • 평가로부터 자유로움

단점

  • 지나친 자율성 강조
  • 전체 질서 무시

조직화된 무질서 (쓰레기통 모형)

코헨과 마치가 주장한 조직으로 조직의 형태를 가지고 있지만 무질서하고 합리적 체계성이 없다.

  • 불분명학 목표
  • 불확실한 기술
  • 유동적 참여

호이 조직 목표 (학교장, 교사)

  • 개방 풍토 : 학교장 교사 개방적
  • 몰입 풍토 : 학교장 폐쇄, 교사 개방
  • 일탈 풍토 : 학교장 개방, 교사 폐쇄
  • 폐쇄 풍토 : 학교장 교사 폐쇄

에치오니 조직

권력과 참여라는 요소로 조직의 종류를 나눔. 학교는 규범적 조직으로 존경과 같은 규범적 상징, 애정 수용과 같은 사회적 상징을 이룸

  • 강제 조직 : 물리적 권력, 소회적 참여
  • 공리 조직 : 물질적 권력, 타산적 참여
  • 규범적 조직 : 규범적 권력, 도덕적 참여

칼슨의 조직

조직의 고객 선택권과 고객의 조직 선택권에 따라 조직을 나눔. 학교는 온상 조직으로 법적 보호를 받고 상품의 질에 관심이 없음

  • 야생 조직 : 조직의 고객 선택권 있음 / 고객의 조직 선택권이 있음
  • 적응 조직 : 조직의 고객 선택권 없음 / 고객의 조직 선택권 있음
  • 강압 조직 : 조직의 고객 선택권 있음 / 고객의 조직 선택권 없음
  • 온상 조직 : 조직의 고객 선택권 없음 / 고객의 조직 선택권 없음

갈등의 순기능

  • 조직의 문제 발견
  • 화합의 계기
  • 혁신과 변화 유도
  • 갈등 방지 해결책 마련

갈등의 역기능

  • 신체적 정신적 피해
  • 시간 자원 낭비
  • 조직이 희생
  • 사기저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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