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적 관리론
- 인간관계 과학화, 능률 극대화
- 인간을 합리적 존재로 인식
- 인간성 배제. 인간의 심리 정서적 요인 무시. 비공식 조직 무시
- 교육 원리
- 모든 교육시설 동시 사용
- 교직원 수 최소 감축
- 낭비제거
- 교사는 학생을 가르치는데 전념
- 행정업무 최소화
인간관계론
- 인간을 감정적 존재로 인식
- 비공식 조직의 의미 부각
- 인간적 측면 집착, 조직의 구조적 생산성 문제 등한시
- 교육행정 민주화 인간화 공헌
매슬로우 욕구 충족 이론
하위 욕구가 충족되어야 상위 욕구가 충족
- 생리적 욕구
- 안전 욕구
- 사회적, 소속의 욕구
- 존경 욕구
- 자아실현 욕구
허즈버그 동기 위생 이론
과업 자체에서 얻을 수 있는 내적 보상 강조. 동기와 위생 요인은 별개로 작용
- 동기 요인(만족 요인) : 성취 인정, 작업 자체, 잭임, 발전
- 위생 요인(불만족 요인) : 급여, 인간관계, 지위, 근무조건
알더퍼 ERG이론
매슬로우 5단계 욕구를 존재, 관계성, 성장욕구의 3단계 핵심욕구로 통함
- E. 생존 욕구 : 생리적 욕구, 안전, 보수
- R. 관계 욕구 : 대인 관계, 타인으로부터의 존경
- G. 성장욕구 : 자아실현, 자기 존경
지도성 유형 이론
- 레빈 : 민주형, 권위형, 자유방임형
- 헬핀 : 관계, 과업 / 효과적, 비효과적, 과업형, 인화형
- 블레이크 모튼 : 팀경영형, 무기력한 경영형, 권위 복종형, 컨트리클럽형, 조직 인간 경영형
상황적 지도성 이론
상황이 다르면 지도자의 특성 유형이 달라진다. 구성원 성숙도에 따른 지도성 행위가 달라진다.
허쉬 블랜차드
- 위임형 : 구성원 능력↑ 동기↑ = 과업↓ 관계(동기)↓
- 지원형 : 구성원 능력↑ 동기↓ = 과업↓ 관계(동기)↑
- 지도형 : 구성원 능력↓ 동기↑ = 과업↑ 관계(동기)↑
- 지시형 : 구성원 능력↓ 동기↓ = 과업↑ 관계(동기)↓
변혁적 지도성
- 이상적 영향력 : 신뢰, 존경
- 영감적 동기유발 : 감화력
- 지적 자극
- 개별적 배려
변혁적 지도성과 거래적 지도성
- 권위 : 도덕적 - 합법적 지위
- 동기부여 : 비전 - 과업 보상
- 관심 : 구성원 능력 개발 - 과업 달성
- 요구 : 헌신적 노력 - 합리적 사고 행동
- 의사소통 : 수평 - 수직
- 장기적 단기적
비공식 조직 순기능
- 의사소통 원활
- 지도자에게 유익한 정보 제공
- 집단의 경직성 완화
- 집단 안정화
비공식 조직의 역기능
- 파벌조성
- 공식 목표 달성 저해
- 왜곡된 정보 유통, 유언비어
관료제
내부 성격에 의해 규정되는 조직
- 분업 : 전문성(효율성) - 권태감
- 몰인정 : 합리성 - 사기저하
- 권위와 위계 : 신속한 의사 결정 조정 - 의사소통 단절
- 규정 : 계석성 통일성 - 목표 경도, 경직
- 경력 지향 : 안전성, 충성 - 업적 연공 간 갈등
계선조직 장단점
서열과 지위감독의 계통을 말하는 것으로 업무의 집행을 담당
장점
- 권한과 책임의 한계 명확. 업무 능률
- 정책 결정이 신속
- 소규모 조직
- 강력한 통솔력 행사
단점
- 대규모 조직 부적합
- 조직의 장이 독단적 영향력 행사
- 조직 경직
- 전문가의 경험과 지식 이용 불가
전문적 관료제
- 전문성과 관료성이 조화
- 중앙집권화는 낮고 전문성 강조
- 학교의 행정처리 표준화. 교사의 교수학습 전문성
- 운영 핵심인 교사들이 민주적인 절차에 따라 전문성 발휘
이완 결합 체제
특징
- 하위 부서 독립성
- 감독 평가 방법 부재
- 활동 결과 분리
- 과정 단절성
장점
- 자율성 증대, 책임감 증대
- 타 부서 영향 미비
- 평가로부터 자유로움
단점
- 지나친 자율성 강조
- 전체 질서 무시
조직화된 무질서 (쓰레기통 모형)
코헨과 마치가 주장한 조직으로 조직의 형태를 가지고 있지만 무질서하고 합리적 체계성이 없다.
- 불분명학 목표
- 불확실한 기술
- 유동적 참여
호이 조직 목표 (학교장, 교사)
- 개방 풍토 : 학교장 교사 개방적
- 몰입 풍토 : 학교장 폐쇄, 교사 개방
- 일탈 풍토 : 학교장 개방, 교사 폐쇄
- 폐쇄 풍토 : 학교장 교사 폐쇄
에치오니 조직
권력과 참여라는 요소로 조직의 종류를 나눔. 학교는 규범적 조직으로 존경과 같은 규범적 상징, 애정 수용과 같은 사회적 상징을 이룸
- 강제 조직 : 물리적 권력, 소회적 참여
- 공리 조직 : 물질적 권력, 타산적 참여
- 규범적 조직 : 규범적 권력, 도덕적 참여
칼슨의 조직
조직의 고객 선택권과 고객의 조직 선택권에 따라 조직을 나눔. 학교는 온상 조직으로 법적 보호를 받고 상품의 질에 관심이 없음
- 야생 조직 : 조직의 고객 선택권 있음 / 고객의 조직 선택권이 있음
- 적응 조직 : 조직의 고객 선택권 없음 / 고객의 조직 선택권 있음
- 강압 조직 : 조직의 고객 선택권 있음 / 고객의 조직 선택권 없음
- 온상 조직 : 조직의 고객 선택권 없음 / 고객의 조직 선택권 없음
갈등의 순기능
- 조직의 문제 발견
- 화합의 계기
- 혁신과 변화 유도
- 갈등 방지 해결책 마련
갈등의 역기능
- 신체적 정신적 피해
- 시간 자원 낭비
- 조직이 희생
- 사기저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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