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핵심노트

교육행정 필기노트2

by 학이시습지불역열호 2022. 5. 4.

장학의 목적

  • 교사의 전문성 신장
  • 직무 동기 부여
  • 학교의 효과성 향상

동료장학

  • 교사 상호 간 협동하는 장학 형태
  • 성격
    • 반형식적, 반제도적
    • 수업 관찰 후 협의회
    • 교사 자발성, 성장 의욕, 동기유발
    • 교사 상호간 우호적
  • 가치
    • 교사로 하여금 동료들이 하는 일을 알 수 있게 해 준다
    • 새로운 아이디어 제공 
    • 교사에게 객관적 피드백 제공
    • 교사 간 전문적 풍토와 대화 형성

멘토링 장학

동료장학의 한 형태이며 경력교사인 멘토와 신임교사인 멘티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장학

  • 신임교사 전문성 향상
  • 심리적 안정
  • 경력교사의 자기반성 효과
  • 학교의 효과성과 안정화

마이크로 티칭

시간과 학생 수를 축소하고 학습 주제나 교수 기술도 축소된 하나의 연습 수업

  • 장단점 발견
  • 피드백 가능
  • 새로운 교수법 적용
  • 계획 - 교수 - 관찰 - 비평

임상장학

  • 교실에서 교사의 교수 방법을 개선하기 위해 교사와 장학 전문가의 협의 하에 이루어지는 장학 형태. 
  • 관찰 전 협의회 - 수업 관찰 - 관찰 결과 분석과 장학협의회 계획 - 장학 협의회

정책결정 4가지 관점

  • 합리적 관점 (합리적 판단으로서 의사결정) : 의사결정이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많은 대안 중 최적의 대안 선택
  • 참여적 관점 (합의로서 의사결정) : 의사결정을 합리적 이성적 판단이라기보다 당사자간 논의를 통합 합의
  • 정치적 관점 (타협으로서 의사결정) : 이해 당사자 간 타협의 결과
  • 우연적 관점 (우연적 선택으로서 결정) : 의도하지 않은 상황에 의해 우연적 결정

학교 예산

학교의 교육 활동에 필요한 세입과 세출의 총합

  • 예산 공개의 원칙 : 투명성, 책무성
  • 회계 연도 독립의 원칙
  • 예상 총계 주의

학교 단위 책임 경영제

학교가 교육 수요자의 요구에 부응하는 교육의 질을 보장하기 위해 자율적으로 노력하는 경영체계. 자율성과 책무성이 핵심 요소로 교육과정, 인사, 재정에 대한 자율적 권한을 단위학교로 이양하고 학급 경영 성과에 대한 책무성을 증대.

 

총체적 질 관리 기법 (TQM)

모든 고객에게 모든 질을 최상으로 제공하여 고객만족을 극대화

  • 고객중심
  • 혁신을 위한 참여와 팀워크
  • 지속적 개선

AD 광고

 

Apple 2022 맥북 에어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