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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이론/교육평가

평가 문항 구조 및 제작 방법 - 자료

by 학이시습지불역열호 2022. 12. 7.

자료

자료는 발문의 앞이나 뒤에 제시되는 ‘지문, 그림, 그래프, 표’ 등으로, 수험생들의 배경 지식을 활성화하여 문항을 풀이하는 데 근거를 제공하는 역할을 하는 구성 요소이다. 따라서 자료는  수험생들의  고등  사고 능력을  측정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내용을  담고  있어야 하며, 원자료를 그대로 사용하는 것보다 문항에 적합하도록 가공(발췌, 생략, 윤문, 조정 등) 하여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자료는 어떻게 구성하고 표현하는가에 따라서 ‘한 가지 내용 요소의 파악’, ‘상이한 내용 요소의 구분’, ‘어구 한정 또는 빈칸 지시형’ 등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구체적인 형태는 다음과 같다. 

한 가지 내용 요소의 파악

이는 자료에 특정 부분을 지정하지 않고 전체를 읽고 풀이하는 형태이다. 사료, 설명문 등 문자 자료는 물론이고 비문자 자료도 특정 부분을 지정하지 않은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이 형태는 단수의 자료를 제시하는 단일 자료형과 복수의 자료를 제시하는 복합 자료형이 있다.

상이한 내용 요소의 구분

이는 자료에서 2가지 이상의 상이한 사실(사건)을 제시하는 형태이다. 일반적으로 (가), (나) 등의 기호로 구분하며, 자료의 조합을 다양하게 함으로써 기출 문항을 피해 다른 문항을 개발하기에도 용이하다. 여러 가지  내용을 다룰 뿐만 아니라 두 가지 자료의 상호 관계 등을 물음으로써 맥락적 이해, 차이점과 공통점에 대한  이해 등 고등 사고 능력과 종합적 판단력을 측정할 수도 있다.

어구 한정(빈칸 지시형)

이는 자료에 밑줄을 그어 어구를 한정하거나 자료 안에 빈칸을 주고 그 안에 들어갈 말을 채우도록 제시하는 형태이다. 다만, 자료에서 구체적으로 지시하는 부분 없이 수험생들에게 읽게 하면 출제자의 의도를 명확하게 전달하지 못할 수 있다. 이 경우 특정 부분에 밑줄을 긋거나, 빈칸 또는 기호를 표기하여 두드러지게 할 수 있다.

작성 원리

  • 가능한 최근의 자료를 사용하되, 공신력 있는 기관에서 제작한 자료로 한정한다.
  • 자극적이거나 선정적인 문체로 서술되어 있거나 상투적인 내용을 다루지 않는다.
  • 특정 집단의 주장을 비하하거나 옹호하는 내용을 담고 있는 제시문, 그릇된 고정관념을 부추길 수 있는 내용(여성, 노인, 장애인, 문화, 인종 등)을 담고 있는 제시문은 사용하지 않는다.
  • 제시문의 길이는 문항당 시험 시간을 고려하여 조정하되, 지나치게 길지 않도록 한다.
  • 신문 기사나 인터넷 자료 등을 제시문으로 활용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어법, 맞춤법, 띄어쓰기, 주어와 서술어의 호응 관계 등을 고려하여 수정한다.
  • 제시문에서 독립된 내용으로 이루어진 문장이나 단락, 특정 항목을 가리키는 기호는 (가), (나), (다) 등으로 표기한다. 과목의 특성에 따라 가, 나, 다 등을 혼용할 수 있다.
  • 제시문 내용은 일정한 체계나 순서를 따라 배열하되, 논리적인 순서가 없을 경우에는 길이 순으로 배열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제시문에 사용된 내용이 학생의 선택을 요구하는 내용일 때에는 ㄱ, ㄴ, ㄷ으로 표기하고, 선택을 요구하는 내용이 아닌 경우에는 불릿 기호 ◦(HNC코드: 2F11)로 표기한다.
  • 제시문에 있는 문장이나 문구를 지적하는 번호는 ㉠, ㉡, ㉢ 등으로 하고 반 칸(alt+space) 띄고 밑줄을 친다. 과목의 특성에 따라 ⓐ, ⓑ, ⓒ 또는 ㉮, ㉯, ㉰ 등으로 표기한다.
  • 그림, 그래프, 표는 <보기> 앞에 배치하며, 그 순서를 바꿀 수 없다.
  • 그림, 그래프, 표 등은 평가 요소의 성격과 내용, 길이, 가독성 등을 고려하여 각 면에 적절하게 배치한다.
  • 표 안의 항목은 (가), (나), (다) 등으로 표기하되, 제시문의 기호에 이미 사용되었을 경우에는 ㉮, ㉯, ㉰등을 사용할 수 있다.
  • 그림, 그래프, 표를 주고 묻는 문제는 발문에 그림, 그래프, 표에 대한 사전 정보를 제시한다.
  • 그림의 특정 부분을 가리키는 기호는 A, B, C 등의 알파벳 대문자로 표기한다.
  • 자료의 출처를 밝히고자 할 때는 자료의 우측 하단에 표기한다. 논문이나 자료명은 「  」, 단행본이나 도서 명은 『   』를 사용한다.
  • 뜻을 분명히 하기 위해 사용하는 한자를 쓰는 경우, 한글 표기와 동일한 음의 한자는 (   ) 안에 표기하고, 그 의미를 명확하게 전달하기 위해 한글 표기 옆에 음이 다른 한자를 병기할 때에는 [   ] 안에 표기한다.
  • 지문이나 <보기> 안에 나오는 인용 문장은 “  ”로 표기하고, 인용된 어구는 ‘   ’로 표기한다.

사례 문항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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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학년도 4월 전국연합 3학년 국어 17~20번 문항]
[2021학년도 4월 전국연합 3학년 국어 17~20번 문항]
[2020학년도 11월 전국연합 1학년 영어 43~45번 문항]
[2020학년도 11월 전국연합 1학년 영어 43~45번 문항]
[2020학년도 11월 전국연합 2학년 수산ㆍ해운 산업 기초 1번 문항]
[2020학년도 11월 전국연합 2학년 수산ㆍ해운 산업 기초 1번 문항]
[2021학년도 4월 전국연합 3학년 한국사 7번 문항]
[2021학년도 4월 전국연합 3학년 한국사 7번 문항]
[2021학년도 4월 전국연합 3학년 생명과학Ⅱ 2번 문항]
[2021학년도 4월 전국연합 3학년 생명과학Ⅱ 2번 문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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