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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이론/교육평가

평가 문항 구성 요소별 특징과 사례

by 학이시습지불역열호 2022. 12. 7.

본 장에서는 먼저 출제자가 완성도 높은 문항을 출제할 수 있도록 평가 문항의 구성 요소별 특징을  살펴보고,  구성  요소를  조합한  평가  문항을  유형별로  나누어  선다형  평가 문항의 실례를 제시하고자 한다. 다만, 평가 문항의 실제 사례는 최신 경향을 엿볼 수 있는 2020~2021년에 시행된 경기도 전국연합학력평가 문항 중에서 선정하였다.

가. 발문

발문은 일반적으로 문항의 첫머리(문두)에 제시되어 ‘제시문의 지시, 정답의 한정, 답지의 선택’ 등을 수험생들에게 안내하는 역할을 하는 구성 요소이다. 따라서 발문은 묻는 내용을 명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수험생의 수준을 고려하여 이해하기 쉬운 용어를 사용해 간결하게 진술하여야 한다. 대학수학능력시험 및 전국연합학력평가에서 발문은 불완전 문장의 형태로 진술된다(과학 탐구 영역은 직접 발문을 구분하여 자료 아래에 제시되기도 함). 발문은 이어지는  제시문을  지시하는  ‘제시문  안내’  부분,  답지  중에  정답을  한정하는  조건을  나타내는 ‘정답 한정’ 부분, 발문을 마무리하는 불완전 문항 형식의 물음인 ‘답지 선택 지시’ 부분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구체적인 진술 방법은 다음과 같다. 

◦ 제시문 안내

이 부분은 다음에 이어지는 자료(지문, 그래프, 그림, 표 등)를 지시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기본적인 형태는 ‘다음 (자료, 글, 사례), 그림, 표, 그래프 등’이라는 식으로 진술된다. 즉, 다음에 제시되는 자료를 보고 문제를 풀이하라는 것이다. 

◦ 정답의 한정

이 부분은 답지 중에서 정답을 한정하는 조건을 담고 있다. 5지선다형 문항에서는 오직 하나만 정답이 되어야 하므로 복수 정답이나 정답 없음이 발생하지 않도록 발문에서 정답이 되는 조건을 한정하여야 한다. 기본적인 형태는 ‘~대한 설명으로, ~해당하는 결과로’라는 식으로 진술된다. 

◦ 답지 선택 지시

이 부분은 발문을 마무리하는 부분이다. 이것은 문항 형식(정답형, 최선답형, 부정형, 합답형)에 따라 정형화되어 있는데, 기본적인 형태는 불완전한 문항 형식인 ‘~(으)로 옳은 것은?, ~(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으)로 옳지 않은 것은?, ~을 고른 것은?’ 등의 물음으로 진술된다. 

1) 작성 원리

① 선다형 문항의 발문은 불완전형의 의문문으로 끝을 맺는 형태로 진술한다. 
② 배점 표시는 발문의 마지막 해당 줄의 끝에 배치하되, 한 줄이 넘어갈 경우 다음 줄 오른쪽 끝에 배치한다. 
③ 발문에는 평가 요소가 구체적으로 드러나야 한다.
④ 선택지에서 계속적으로 반복되는 말은 발문에 넣도록 한다. 
⑤ 한 개의 문항에서 묻는 평가 요소는 반드시 하나이어야 한다. 
⑥ 발문에 문항 풀이를 위해 제시된 조건인 단서 조항(Conditional term)은 필요하나, 발문에 문항 출제 의도를 벗어나 정답을 찾는 데 이용될 수 있는 단서가 있어서는 안 된다. 
⑦ 정답을 찾아내는 데 필요한 조건은 빠짐없이 모두 발문에 진술되어야 한다.
⑧ 발문은 가급적 하나의 문장으로 표현하되, 평가 요소를 직접적으로 묻는 형식이 좋다.
⑨ 문제를 풀이하는 과정에서 알아야 할 정보나 지식, 전제 등을 제시해야 할 필요성이 있는 경우에는 발문을 간접 발문과 직접 발문으로 구분하여 서술한다.
⑩ 문제 풀이에 필요한 사전 정보를 제시하는 간접 발문은 직접 발문의 앞에 배치하고, 평가 요소에 해당하는 물음인 직접 발문은 뒤에 배치한다.
⑪ 발문은 가급적이면 긍정문으로 표현한다. 부정 문장의 형식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부정을 나타내는 단어나 어구에 밑줄을 그어 부정 문장임을 강조해야 한다.
⑫ 모든 선택지가 어느 정도 부분적으로 맞는 경우에는 발문에 ‘가장 적절한’, ‘근본적인’ 등의 어구를 사용 하여 최선답을 묻고 있음을 명시한다.
⑬ 제시문이나 지문 자료를 제시한 다음 제시문과 지문에 관련된 발문을 쓸 때에는 ‘윗글’을 사용한다. 
⑭ ‘다음’의 용어는 발문 다음에 박스로 제시하는 자료가 이어질 때에만 사용하고, 그림, 표, 그래프 등을 지칭할 때는 ‘다음’을 사용하지 않는다.
⑮ 두 평가 문항 이상에 걸친 공통 지시 사항(세트 평가 문항의 지시문)은 완전한 문장(‘~하시오.’)으로 진술 하고, 지시문 앞에 해당되는 평가 문항의 수, 번호를 [8~14] 등과 같이 표기한다. 단 동일 과목 내에서는 세트 문항 지시문을 통일하여 표기한다.

2) 사례 문항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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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학년도 4월 전국연합 3학년 물리Ⅱ 8번 문항]
[2020학년도 11월 전국연합 2학년 국어 34번 문항]
[2021학년도 4월 전국연합 3학년 화학Ⅱ 9번 문항]
[2020학년도 11월 전국연합 2학년 지구과학Ⅰ 5번 문항]
[2020학년도 11월 전국연합 1학년 통합과학 11번 문항]
[2020학년도 11월 전국연합 2학년 상업경제 17번 문항]
[2021학년도 4월 전국연합 3학년 국어 5번 문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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