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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이론/교육평가

평가 문항 구조 및 제작 방법 - <보기>

by 학이시습지불역열호 2022. 12. 7.

<보기>

<보기> 제시문은 직접 발문이나 자료(지문, 그래프, 통계 등)의 뒤와 선택지의 앞에 위치하며,  지문  제시문을  읽고  수험생들이  선택지에서  정답을  선택하는  데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하는 구성 요소이다. 따라서 <보기> 제시문은 문제 해결에 필요한 정보를 제시하거나 지문에 없는 정보를 보완하여 제시한다. <보기>를 제시할 때는 <보기> 표시를 박스 중앙에 표시하고 선택 될 정보를 기호의 형식(ㄱ, ㄴ, ㄷ…)으로 제시하는 것이 원칙이며, 글이나 통계, 그래프의 형태로 자료를 제시할 때는 원자료의 출처를 하단 우측에 표기하여야 한다. 또한 <보기> 제시문은 제시되는 형식에 따라 ‘문장으로 연결된 글’, ‘통계, 그래프 등의 자료’, ‘독립적인 항목의 나열’ 등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구체적인 형태는 다음과 같다. 

◦ 문장으로 연결된 글

문장으로 연결된 형태의 글이나 자료를 <보기>로 제시할 때는 문항당 문제 풀이 시간과 시험 시간을 고려하여 지나치게 길지 않도록 길이를 조절한다. 또한 자료의 내용을 선정할 때 자극적이거나 상투적인 내용, 편향적이거나 특정 집단의 일방적인 주장 등을 담고 있는 내용은 선택하지 않는다. 수험생의 수준을 고려하여 생소하거나 전문적인 용어는 쉽게 풀이하여 진술하거나 주를 달아 <보기> 아래에 보충 설명을 첨부 한다. 하나의 <보기> 안에 서로 다른 독립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 문장이나 단락 등을 제시할 경우 (가), (나), (다) 등으로 표기한다. 

◦ 통계, 그래프 등의 자료

통계 자료(그래프)를 인용하여 <보기>로 제시할 때는 가능한 최근의 원통계 자료를 사용하되, 공신력 있는 기관에서 제작하거나 발표한 자료로 한정한다. 특정 도서에서 통계 자료(그래프)를 인용하였을 때에는 자료의 출처를 <보기> 제시문의 끝에 줄을 달리하여 기재하고, 오른쪽에 정렬한다. 그 외 인쇄물, 신문, 잡지 등에서 인용한 자료는 제시문 하단에 자료의 출처를 익명 형태로 ‘○○신문’ 등으로 표기할 수 있다.

◦ 독립적인 항목의 나열 

<보기> 제시문을 학생의 선택을 요구하는 독립적인 항목의 나열 형태로 제시할 때는 ‘ㄱ, ㄴ, ㄷ…’으로 표기하고, 선택을 요구하는 내용이 아닌 경우에는 불릿 기호 ‘◦’로 표기한다.  또한 < 보기>  제시문은 독립적인  항목들이 지나치게 이질적이거나 다른 범주에 속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짧고 간결하게 제시한다. 그리고  독립적 항목의 수는 답지 구성에 필요한 적절한 개수여야 한다. 배열 순서는 일정한 체계나 순서에 맞게 배열하되, 논리적인 순서가 없는 경우 길이순으로 배열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작성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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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지문 형태의 <보기> 작성 시, 지문 작성 지침에 따른다.
  • 국어 영역에서 세트 문항의 긴 제시문(지문) 외에 개별 문항에서 문항을 해결하는 데 필요한 별도의 텍스트, 정보, 기타 자료 등을 제시할 때에는 이를 <보기>로 제시하여 ‘다음’으로 제시한 지문과 쉽게 구별하게 한다.
  • <보기>에서 사용하는 기호는 답지 번호 ①~⑤와 구별하여 부여하되, 동일 과목 내에서는 가능한 한 일관성 있게 기호를 사용한다.
  • 특정 내용이나 항목을 선택하는 문항은 <보기> 표시를 하고 <보기> 안의 내용 항목 기호를 ㄱ, ㄴ, ㄷ… 등으로 표기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사례 문항 분석

[2020학년도 11월 전국연합 1학년 국어 24번 문항]
[2020학년도 11월 전국연합 1학년 국어 24번 문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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