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이론/교육평가

평가 문항 구조 및 제작 방법 - 선택지(답지)

by 학이시습지불역열호 2022. 12. 7.

선택지(답지)

선택지는  수험생들이  발문을  읽고,  자료의  내용을  자신의  배경지식과  결합한  후,  고등 사고력을  활성화하여  찾아낸  문제의  답을  선택하도록  제시하는  구성  요소이다.  선택지는 정답지와 오답지로 구성되며, 문항의 형식에 따라 표현(진술) 형식은 달라진다. 선택지는 발문,  자료와 긴밀하게 호응해야 선택지의 매력도가 높아진다. 그리고 각각의 선택지는 상호 차별 적이어야 한다. 하나의 선택지가 맞을 때 다른 선택지도 자연히 틀리거나 맞게 되면 그 선택지의 매력도가 현저히 약해지기 때문이다. 또한 정답지와 오답지가 상호 간섭한다면 정답 시비가 발생할 수 있다. 선택지는 표현 방식에 따라 ‘문장 선택, 개념 선택, 순서 배열, 비문자  자료  선택’  등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실제  대학수학능력시험이나  전국연합학력평가에서의 선택지는 문장 선택 형태의 진술이 주를 이룬다. 그 이유는 대학수학능력시험 및 전국연합학력평가는 수험생의 고등 사고 능력을 측정하고자 하는 출제 의도를 지니는데, 개념 선택이나 순서 배열, 비문자 자료 선택에 비해 문장 형태의 진술이 수험생의 고등 사고 능력을 측정하고자  하는  평가의  목적에  부합하기  때문이다.  개념  선택은  인명,  사건명,  주제명  등의 개념어만을 선택지로 제시하는 형태이다. 시간적 순서 배열은 5개의 선택지를 사건이 일어난 순서대로 배열하는 방식이며, 비문자 자료 제시는 사진이나 삽화 등의 비문자 자료를 선택지로  제시하는 형태이나 가독성이 떨어지고 지면을 많이 차지하므로 빈도수가 매우 낮다. 
또한 선택지는 문항 형식에 따라 정답형, 최선답형, 부정형, 합답형 등 4가지로 구분된다. 정답형은 옳은 진술 1개와 진술 답지 4개로 구성되는데 정오가 분명하여 정답 시비가 발생하지 않게 진술되어야 한다.
최선답형은 적절한 진술 1개와 부적절하거나 부차적인 진술 4개로 구성되는데, 정답형에서 오답지의 일부가 정답의 가능성을 내포하는 문제가 있을 때 최선답형 문항 형식으로 선택지를  진술하여 보완할 수 있다. 다만 최선이란 출제자 및 수험생의 주관적인 판단이 개입될 여지가  있기에 반드시 좋은 것은 아니다.
부정형은 틀린 진술 1개와 옳은 진술 4개로 구성되는데, 풀이하는 수험생이 실수로 옳은 진술을 고를 수 있으므로 다수의 문항을 부정형으로 출제하는 것은 지양하는 것이 좋다. 합답형은  <보기>에  독립된  항목의  내용(선택지)을  3~4개  배치하여  이  중,  옳은  내용을 고르도록 하는데, 선택지의 구성에서 경우의 수를 모두 제시할 수 없으므로 선택지 배열에 주의를 요하며, 하나를 알면 다른 하나가 같이 연결되는 경우는 바람직하지 않다.

1) 작성 원리

  • 선택지와 발문의 문법적 관계, 논리적 관계가 일치하도록 한다.
  • 정답을 모르는 사람에게 모든 선택지가 그럴듯하게 매력이 있도록 만든다.
  • 정답의 위치는 골고루 흩어져 있도록 배열하고, 선택지의 길이도 가능하면 짧은 것에서부터 긴 순서로, 혹은 긴 것에서부터 짧은 순서로 배열하는 것이 좋다.
  •  선택지가 일정한 체계나 서열을 갖고 있는  경우에는 길이와 관계없이 논리적 서열 체계에 따라 배열한다.
  • 선택지의 서술은 일정한 체계에 의해 서술되어야 한다. 부분적인 것에서 전체적인 것으로, 개별적인 것에서 복수 항목으로, 작은 수에서 큰 수의 서술로, 기호 ㉠, ㉡, ㉢…의 순으로, 기호 (가), (나), (다)…의 순으로, ⓐ, ⓑ, ⓒ… 등의 순서로 서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특정 내용이나 항목을 선택하는 문항은 <보기> 표시를 하고 <보기> 안의 내용 항목 기호를 ㄱ, ㄴ, ㄷ… 등으로 표기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보기>의  항목으로  선택지를  구성할  때  항목의  개수를  달리  구성하더라도  세  가지  이내 유형으로 제한한다.
  • 선택지의 내용이 다른 문항의 발문이나 답지, 제시문, <보기>의 내용과 중복 또는 연관되지 않도록 작성한다.
  • 다음은 정답지를 구성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이다.
    ∙ 정답은 관련 학문, 혹은 인접 학문 영역에서도 동의할 만한 타당한 내용이어야 한다. 
    ∙ 정답의 번호가 규칙적인 패턴을 띠지 않도록 정답의 위치는 문항지 속에 무순으로 배치한다. 
    ∙ 정답의 번호가 어떤 특정 번호에 편중 분포되지 않도록 한다.
    ∙ 수학 영역의 주관식 정답은 자연 수형으로 9개 문항의 정답을 설정하되, 추측에 의한 요인을 배제하기 위하여 가급적 정답이 한 자릿수로 패턴화 되지 않도록 한다.  
  • 다음은 오답지를 구성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이다.
    ∙ 오답지의 매력도가 정답지와 유사하도록 작성한다.
    ∙ 작성된 오답지가 정답이 될 수 있는 조건 또는 가능성을 검토해 보아야 한다.
    ∙ 오답지는 관점에 따라 정답이 될 가능성이 있다는 점을 항상 염두에 두고 명확하게 진술한다.
    ∙ 정답지의  내용  범주와  다른  범주에  속하는  내용이라고  해서  반드시  오답이  된다고는  할 수 없다는 점을 고려하여 오답지를 작성한다.
    ∙ 문법적 구조, 언어적 연상 등의 단서를 제공하지 않도록 유의한다.
    ∙ 오답지들끼리 주어나 목적어 등만 바꾸거나, 특정 어휘를 다른 유의어로 바꾸어 구성하지 않는다.
    ∙ 오답지의 길이, 구성, 표현 등이 서로 비슷해야 하고, 또한 그것들은 정답지의 길이, 구성, 표현과도 유사해야 한다.
    ∙ 오답지를 만들기 위해 고의적으로 생경한 용어를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 오답지를 만들기 위해 의미가 애매하고 주술 관계가 불확실한 표현, 목적어와 서술의 호응이 이루어지지 않는 표현 등을 사용하지 않는다.

사례 문항 분석

반응형

[2020학년도 11월 전국연합 1학년 국어 1번 문항]
[2020학년도 11월 전국연합 2학년 중국어Ⅰ 9번 문항]
[2020학년도 11월 전국연합 2학년 중국어Ⅰ 9번 문항]
[2020학년도 11월 전국연합 2학년 성공적인 직업생활14번 문항]
[2020학년도 11월 전국연합 2학년 성공적인 직업생활14번 문항]
[2021학년도 4월 전국연합 3학년 윤리와 사상 9번 문항]
[2021학년도 4월 전국연합 3학년 윤리와 사상 9번 문항]
[2021학년도 4월 전국연합 3학년 생명과학Ⅱ 7번 문항]
[2021학년도 4월 전국연합 3학년 생명과학Ⅱ 7번 문항]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