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토 시 유의 사항
1) 평가 문항 검토의 기본자세
평가 문항의 초안이 만들어지면 그 평가 문항에 대하여 다른 전문가에게 검토를 받아야
한다. 평가 문항을 검토받을 때는 반드시 학생의 입장에서 평가 문항을 검토받도록 노력
하여야 하며, 검토자가 평가 문항에 대하여 문제점을 제기할 때, 출제자는 방어적인 태세를
갖기보다는 긍정적으로 그것을 수용하여 재고하는 자세를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출제자와 검토자가 지켜야 할 자세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수험생의 입장에서 검토한다.
- 자신이 제작한 평가 문항이라 생각하고 면밀히 검토한다.
- 조금이라도 이상하면, 이의를 제기하고 확인한다.
- 출제자는 제기된 문제점에 대하여 방어적인 태도를 지양하고, 긍정적으로 수용하는 자세를 갖는다.
- 수정ㆍ채택된 평가문항은 출제위원 전체의 공동 작품임을 명심한다.
- 문장 표현에 논쟁의 여지가 있거나, 답지에 문제가 있을 경우 해당 분야의 전문가, 혹은 자료원에서 자문 및 답변을 구해 작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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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평가 문항 검토의 대상
- 정답 시비가 예상되는 문항
- 관점에 따라 타당한 진술이라고 판단되는 오답지를 포함하여 복수 정답 가능성이 있는 문항
- 발문 표현이 애매하게 되어 있어 정답이 없거나, 모두 정답이 될 수 있는 문항
- 영역별 과목별 주요 문항의 배치 및 분포
- 문항 내용에 시비가 예상되는 문항
- 교육적 측면에서 바람직하지 않은 내용을 포함한 문항
- 출제 의도와 관계없이 특정 계층을 폄하하는 것으로 오인될 가능성이 있는 문항
- 특정 기업체, 언론사, 종교, 성, 인종 등을 비하하는 것으로 비칠 가능성이 있는 문항
- 특정 계층의 수험생에게 유리한 문항
- 사회 정치적으로 쟁점이 될 만한 주제를 포함하는 문항
- 학문적으로 검증되지 않은 이론이나 가설을 포함한 문항
- 출제자만이 알 수 있는 특수한 지식과 접근 방안으로 풀어야 하는 문항
- 최종 검토 직전 새로 포함된 문항
- 지나치게 어렵거나 쉬워 변별도가 떨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문항
- 다른 문항과의 간섭되는 문항
- 하나의 평가 문항의 소재나 내용의 일부가 다른 문항의 발문이나 답지에 그대로 사용된 문항
- 동일한 평가 요소를 동일 교과목에서 중복 출제한 문항
- 평가 요소가 중복되거나 유사한 내용이 다른 교과의 문항에서 출제된 문항
- 영역 내 과목 간, 또는 영역과 다른 영역 간 교차 검토 과정에서 문제 제기가 있었던 문항
- 기존에 출제된 적이 있는 문항과 형태와 내용상 유사한 문항
- 교육 과정의 취지에 부합하지 않거나 교육 과정 범위를 넘어서는 문항
- 기존의 출제 유형과 다른 독창적인 문항의 타당성
- 특정 범위에 편중되어 출제된 문항의 수
- 학생 활동 중심의 탐구 활동 내용이 반영된 문항의 수
3) 평가 문항 검토의 관점
- 전체 수준에서의 검토와 수정
- 교육 과정의 정상적인 운영을 기할 수 있게 출제되었는가?
- 출제 계획서 및 원칙ㆍ지침에 부합하게 출제되었는가?
- 사고력과 탐구력 등 고등 정신 능력의 측정과 계발에 유효한 평가 문항인가?
- 교육 과정의 목표에 부합되게 출제되었는가?
- 목표 영역이나 곤란도는 출제 계획표에 맞게 출제되었는가?
- 상업적 문제지나 참고서, 사설 모의고사와 유사한 평가 문항은 없는가?
- 지나치게 세부적이고 특수한 내용을 다룬 평가 문항은 아닌가?
- 문항 곤란도와 변별도는 적절한가?
- 제시문을 읽지 않고도 답할 수 있는 평가 문항은 아닌가?
- 각 평가 문항 배점의 합은 정확한가?
- 바르고 단순한 어구를 사용했는가?
- 물음만 읽고도 풀 수 있는 단순한 문제들은 없는가?
- 주관식 평가 문항의 배점은 균형을 이루고 있는가?
- 지나치게 쉽거나 어려운 평가 문항은 없는가?
- 배점에 비해 응답 시간이 오래 소요되는 평가 문항은 없는가?
- 출제 내용이 필수 학습 요소를 다루고 있는가?
- 정답은 한 개뿐이고 누가 보아도 그 답이 옳은가?
- 평가 문항 유형 및 답지가 현대적인 감각을 지니고 있는가?
- 발문 또는 지시문의 검토와 수정
- 정답 시비가 없도록 필요한 조건이 모두 포함되었는가?
- 정답에 대한 단서가 제시되어 있지는 않은가?
- 문제의 내용과 직접 관련이 없는 말이 포함되어 있지는 않은가?
- 부정문으로 진술되어 있는 경우에 긍정문으로 바꿀 수는 없는가?
- 참고서나 교과서의 문장을 그대로 옮겨 놓지 않았는가?
- 부정어를 사용했다면 밑줄을 긋거나 눈에 띄게 했는가?
- 질문의 내용이 학습 요소의 핵심을 다루었는가?
- 발문 속에 뜻이 명확하지 않은 추상적인 표현이 들어 있지 않은가?
- 발문의 문장은 단순한 단어와 문장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는가?
- 발문이 명확하게 주어졌는가?
- 출제 평가 문항의 요점을 정확하게 표현했는가?
- 질문에 정답에 대한 단서가 제시되어 있지는 않은가?
- 답지의 검토와 수정
- 내용을 모르고도 논리적인 판단으로 정답을 찾아낼 수 있도록 답지 구성이 잘못된 것은 아닌가?
- 답지 간의 동질성은 충분한가?
- 답지의 길이는 비슷하고 내용상 중복되는 것은 없는가?
- 정답의 위치가 특정 답지에 편중되어 있지 않는가?
- 배점에 비하여 응답 소요 시간이 너무 길게 소요되는 답지는 없는가?
- 답지의 문장 표현이 불필요하게 장황한 것은 없는가?
- 두 개 이상의 답지에 공통적으로 포함되는 요소로 인하여 정답의 단서가 되는 것은 없는가?
- 답지는 논리적 순서(가나다 순 포함)에 따라 배열되었는가?
- 모든 답지들은 내용의 형태가 균등한가?
- 모든 답지들은 동일한 문법 구조를 사용했는가?
- 발문에 있는 정보나 단어를 답지에 포함하지는 않았는가?
- 명료하지 않은 애매한 단어가 답지에 사용되지는 않았는가?
- 정답지의 검토와 수정
- 관점에 따라서는 오답이 될 가능성이 없는가?
- 내용을 잘 모르는 학생들도 정답을 찾아 낼 수 있는 너무 쉬운 답지가 아닌가?
- 정답 시비의 여지가 있지는 않은가?
- 관련된 모든 사람들이 정답에 동의할 수 있는가?
- 2개 이상의 복수 정답이 나올 가능성은 없는가?
- 오답지의 검토와 수정
- 정답지에 비해 너무 생소한 오답지는 없는가?
- 관점에 따라서 정답이 될 가능성은 없는가?
- 오답지는 모두 물음의 내용과 직접적으로 관련 있는 것들인가?
- 오답지라는 단서를 쉽게 제공하지는 않았는가?
- 오답들은 모두 그럴듯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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