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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이론/교육평가

평가 문항의 유형

by 학이시습지불역열호 2022. 12. 6.

전국연합학력평가는  대학수학능력시험과  동일하게  채점의  객관성과  용이성을  고려하고, 추측에  의해  답을  맞히는  확률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오지선다형  문항으로  출제한다.  단, 수학 영역에서는 단답형 문항도 출제한다. 전국연합학력평가의 문항의 기본적인 유형은 정답의 유형에 따라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다. 

 

가. 합답형

여러 개의 답항 가운데 하나, 혹은 하나 이상이 합해져 정답이 되는 형식이다. 여러 개의 답항들 가운데 맞는 것과 틀린 것을 구분해 낼 수 있는 종합적인 능력을 측정할 수 있다. 합답형은 <보기>의 답항으로 조합된 여러 개의 답지로 이루어진다. 이 경우 유의할 점은 답항의 개수가 서로 다른 경우에만 발문에 ‘있는 대로’라는 표현을 사용한다.

<합답형: 답항의 개수가 서로 같은 경우>
<합답형: 답항의 개수가 서로 다른 경우>

나. 완성형

그림, 그래프, 지도, 표, 제시문 등의 일부를 빈칸, 괄호의 형태로 불완전하게 비워 놓고, 그 내용을 단어, 어구, 문장, 숫자, 기호 등으로 내용을 채워 완성하게 하는 문항 유형이다. 

<완성형>

다. 정답형과 최선답형

정답형은 여러 답지 가운데 하나만이 정답이고 나머지는 오답인 문항 형식이고, 최선답형은  여러 답지 가운데 ‘더욱 확실한 정답’을 선택하게 하는 형식이다.

<정답형>
<최선답형>

라. 부정형

다섯 개의 답지 가운데 옳지 않게 진술된 답지 하나를 선택하게 하는 방법이다. 부정형의 문항에는 반드시 부정어(않은, 아닌, 다른, 틀린 등)에 밑줄을 그어 수험생의 주의를 환기하고,  착오를  방지하도록  하여야  한다.  그러나  부정형의  문항  형식에는  최선답형을  설정할  수 없다. 부정 발문을 취할 때에는 ‘가장’ 등의 표현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 

<부정형>

마. 단답형

수학 영역에서만 사용하며 계산에 의한 결과 값을 정답에 표기하게 하는 방법이다.

<단답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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