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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이론/교육평가

평가 도구의 요건

by 학이시습지불역열호 2022. 12. 6.

평가 도구의 요건

전국연합학력평가와 같은 학업 성취도 평가는 개인의 지식, 성취의 현재 수준 등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로서 가르치고 배운 내용을 얼마만큼 알고 있느냐를 측정한다. 측정의 개념을 포괄하는 개념이 평가이므로, 좋은 측정 도구라면 기본적으로 아래의 조건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 타당도(validity): 측정하려고 했던 대상을 잘 측정하고 있는가?
  • 신뢰도(reliability): 일관되게 안정적으로 측정하고 있는가?
  • 객관도(objectivity): 다른 사람이 측정하더라도 일관되게 측정하는가?

위의  요건 중  객관도는  평가자의  주관적인  편견의  배제와 관련된  문제이다.  이미  선다형 문항으로 제작되는 전국연합학력평가의 경우 명확한 평가 기준까지 포함하여 객관도가 어느 정도 확보된 평가  형태이다.  그러므로  신뢰도와  타당도를  확보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평가의 목적이 지식이나 성취의 현재 수준을 파악하는 것이므로 측정하고자 하는 것을 제대로 측정하고 있는지를 의미하는 타당도와 일관된 결과를 안정적으로 확보하여 측정하고 있는지를 의미하는 신뢰도가 충분히 보장되어야 한다.

가. 타당도

키를 측정하기 위해 자를, 무게를 달기 위해서는 저울을 사용하는 것이 타당하듯이 타당도는  검사 도구가 측정하고자 하는 것을 얼마나 충실히 측정하였는가, 검사 점수가 검사 사용 목적에 얼마나 부합하는가를 의미한다. 즉, 타당도는 무엇을 측정하는가와 측정한 것의 타당한 정도를 의미하며, 이는 검사 도구 목적의 적합성에 해당한다. 그중 내용 타당도는 검사 내용 전문가에 의하여 검사가 측정하고자 하는 속성을 제대로 측정하였는지를 주관적으로  판단한다.  교수ㆍ학습  과정에서  설정하였던  교육  목표의  성취  여부를  묻는  학업  성취도 검사의 타당성 검증을 위해서는 내용 타당도가 많이 쓰인다. 검사에서 요구되는 내용, 인지 능력,  인지  과정은  교육  과정이나  교육  목표에서  요구되는  내용과  같아야  한다.  이러한 관계가 검사의 내용 타당도를 높이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 내용 타당도를 세분화하여 교과 타당도와 교수 타당도로  구분하기도 한다. 교과 타당도란 검사가 교육  과정에 있는 내용을 얼마나  잘 포함하고  있느냐  하는 문제이고,  교수  타당도란 교수ㆍ학습 중에  가르치고  배운 내용이 얼마나 포함되었느냐를 말한다. 학업 성취도 검사에서는 교과, 교수 타당도를 증진 시 키기 위하여 내용 요소와 행동 요소로 나누는 이원분류표를 체계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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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신뢰도

저울은 몸무게를 측정하기 위한 목적에 타당한 측정 도구라 할 수 있지만 모든 저울이 몸무게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몸무게를 잴 때마다 다르게 측정되는 저울이  있을 것이고, 항상 일관성 있게 측정하는 저울이 있을 것이다. 검사 도구의 타당성이 입증되 었다면  신뢰성을  고려해야  한다. 인간의 어떤 속성을 측정할 때마다 같은 점수를 얻는다면, 이  검사  도구는  신뢰성이  있다고  한다.  즉  신뢰도란  수험생들에게  동일한  검사를  반복하였을  때 측정의 일치성이라 정의하기도 한다. 그러므로 신뢰도란  측정하려  하는  것을 얼마나  안정적으로 일관성 있게 측정하였느냐의 문제이며, 검사 도구가 정확하게 오차 없이 측정한 정도를 의미하므로 만약 측정 시 오차가 크다면 신뢰도는 낮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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