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이론/교육평가

실험 설계 타당성

by 학이시습지불역열호 2022. 11. 16.

실험 설계의 내적 타당성 요인

  • 역사 : 종속 변인에 영향을 미치는 실험기간 중에 발생한 우발적 사건
  • 성숙 : 종속변인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생리적, 심리적 특성의 변화
  • 검사 경험 : 시전검사 경험이 사후 검사에 영향을 주는 현상
  • 도구 : 검사도구가 사후검사의 득점에 영향을 주는 현상
  • 통계적 회귀: 사후검사 득점이 처치와는 관계없이 평균으로 접근
  • 선발 : 피험자 선발의 차별성에서 기인하는 오차
  • 탈락 :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탈락률이 현저하게 다른 경우
반응형

실험 설계의 외적 타당성 요인

  • 선발과 처치의 상호작용 : 피험자의 특성에 따라 실험조건의 영향이 다르게 작용하면 실험 결과의 일반화 가능성에 영향을 줌
  • 검사 경험의 반응적 효과(사전검사와 실험처치 상호작용) : 사전검사를 받은 경험이 결과의 일반화 가능성을 제약
  • 실험 처치의 반응적 효과(실험 상황의 반동 효과) : 피험자들이 실험에 참여하고 있다는 것을 의식하여 실험 조건에 특별히 반응하고 열심히 노력함으로써 실험 결과가 의외로 높아지는 현상 (호손 효과)
  • 처치 간 간섭 : 동일한 피험자에게 두 가지 이상의 처치를 반복적으로 실시할 경우 제일 먼저 받은 A처치가 B처치에, B처치는 C처치에 작용하여 처치 순서가 실험 결과에 영향을 주는 것을 처치 간 간섭이라 함
반응형

'교육이론 > 교육평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평가 도구의 요건  (0) 2022.12.06
평가의 의미  (0) 2022.12.06
표집과 척도  (0) 2022.11.16
원점수, 표준점수, 등위점수  (0) 2022.11.16
집중경향치와 분포도, 표준편차  (0) 2022.11.1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