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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이론/교육평가

표집과 척도

by 학이시습지불역열호 2022. 11. 16.

확률적 표집의 종류

  • 단순 무선 표집 : 제비를 뽑을 때처럼 특별한 선정의 기준을 마련해 놓지 않고 아무렇게나 뽑은 무작위 방법
  • 체계적 표집(계통적 표집) : 표본 수에 해당하는 수만큼 임의로 표본을 추출하거나 모집단의 크기와 같은 수의 제비를 만들어야 함. 일정한 간격으로 표집이 이루어짐
  • 다단계 표집 : 모집단에서 1차 단위를 먼저 추출하고 난 다음, 그 1차 추출 단위에서 일정한 비율에 의하여 제2차 추출 단위를 추출해 나가는 방법
  • 유층 표집 (층화표집) : 전집에 가지고 있는 중요한 특성을 기준으로 하여 여러 개의 하위집단으로 구분해 놓고, 이렇게 분류된 각 집단 속에서 무선 표집. 하위집단의 내부는 동질 하게 하고 하위집단 간은 이질적
  • 군집 표집 (집략 표집) : 모집단에 속하는 개인을 몇 개의 집락으로 나누어서 그중에서 하나 또는 여러 개의 집락을 먼저 선정하여 선정된 집단 속의 개인을 모두 조사. 하위 집단 간은 동질 하게 하고 하위집단 내부는 이질

비확률적 표집의 종류

의도적 표집, 할당표집, 우연적 표집

평정착오의 오류

  • 집중 경향의 착오 : 평정의 결과가 중간 부분에 집중되는 경향
  • 표준의 착오 : 평정자가 평가기준(표준)을 잘못 설정합으로써 생기는 오류
  • 인상의 착오 : 다른 인상에 의하여 평정
  • 논리의 착오 : 전혀 다른 두 가지 특성을 비슷한 것으로 평정
  • 관대화와 인색의 착오
  • 대비의 착오 : 평정자가 가지고 있는 특성은 낮게 평가하고, 평정자가 가지고 있지 않는 특성은 높게 평가하는 오류
  • 근접의 착오 : 비교적 동질적인 항목들이 가까이 있을 때 생기는 착오

서스톤의 척도(유사동간 척도)

  • 12~46 정도의 문항으로 구성. 각 문항을 소극(부정) 1, 적극(긍정) 11 사이에서 문항 개발
  • 피험자가 채택한 문항의 척도치를 합하여 내적 정의적 영역을 평가
  • 문항을 개발하기 어렵고, 중앙의 진술문을 만들기 어려움
  • 신뢰성과 타당성이 높고, 논리적 일관성을 유지
  • 구트만의 척도는 서스톤의 척도를 줄인 것

리커트 척도(종합 평정 척도)

  • 같은 수의 긍정 문항과 부정 문항으로 구성
  • 각 문항을 긍정에서 부정으로 1~5나 1~7 등급으로 표시
  • 문항들의 척도를 합하여 정의적 영역으로 추정
  • 단순하고 만들기 쉽고, 다양한 상황에 적용하기 쉬움
  • 적당한 문항 개수를 만들기 어렵고, 긍정과 부정의 극단에 치우치기 쉬움

오스굿 의미분석법(의믜변별 척도)

  • 인물, 인간, 사건 등에 대한 의미를 공간 속에서 측정하는 방법
  • 개념의 의미를 양극의 뜻을 갖는 대비되는 형용사군으로 만들어서 의미를 측정하는 방법
  • 활동, 능력, 평가 차원의 공간으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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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사법

모호한 그림이나 사진을 보여주고 피험자 내면의 세계를 파악하고자 하는 평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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