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문제
- 교사와 학교 존재에 의문 : 인터넷 강의와 학교 수업이 무엇이 다른가
- 교실에서 수업을 들었다고 모두가 배움이 일어나지 않는 것처럼 인터넷 강의를 듣는다고 모두가 배움이 일어나지 않음
학습 격차
- 학습 약자들에 대한 지원 부족, 학습 수준에 맞는 지원이 필요, 원격 수업에서 더욱 분명하게 드러남
- 상호 소통 방법, 맞춤형 피드백 상담
- 사회 전반적, 국가적 시스템 구비
- 다른 기관과 연계, 지역 사회와 소통
- 교육환경 체제 개선
- 교육과정 재설계, 온라인 표준 교육과정 제공
- 다양한 정보 공유 기초 토론
- 미니멀 라이징
입시체제와 모순, 경직성
- 공정성에 대한 모둔 : 환경이 동등하지 않아 공정한 결과는 불가능
- 경직성 : 수능이란 평가를 절대시, 수능의 기대이익, 기득권 기존 시스템에 잘 적응한 사람들
- 평가의 관점 전환 : 공정 -> 성장
- 중앙집권적 관료제는 상황에 따른 유연한 대처가 불가능
대응 방안과 교사 전문성
- 언택트 환경을 상수로 놓고 지속 가능한 학습 환경 고민
- 온 택트 교육 : 직접 학습, 학생이 직접 경험, 공유 학습, 공동작업 창
- 학습자의 배움과 성장을 위한 교사
- 학습 큐레이터
- 의사적 역할의 교사 : 개별 만남, 진단, 처방
- 학습자 감수성(학생 이해도) 제고
- 교육과정 문해력, 수업방법, 평가 전문성 신장
반응형
반응형
'미래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원임용 면접대비 자료 고교학점제 (0) | 2022.05.09 |
---|---|
교원임용 면접대비 자료 혁신학교와 미래 교육 (0) | 2022.05.06 |
교원임용 면접대비 자료 블랜디드 학습 (0) | 2022.05.06 |
교원임용 면접대비 자료 온라인 수업 활용과 유의점 (0) | 2022.05.04 |
교원임용 면접대비 지역간 교육격차 문제 해결법은? - 나눔 순환, 지역 멘토링 (0) | 2022.03.2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