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래교육

교원임용 면접대비 자료 코로나 시대 교사의 역할

by 학이시습지불역열호 2022. 5. 6.

교육의 문제

  • 교사와 학교 존재에 의문 : 인터넷 강의와 학교 수업이 무엇이 다른가
  • 교실에서 수업을 들었다고 모두가 배움이 일어나지 않는 것처럼 인터넷 강의를 듣는다고 모두가 배움이 일어나지 않음

학습 격차

  • 학습 약자들에 대한 지원 부족, 학습 수준에 맞는 지원이 필요, 원격 수업에서 더욱 분명하게 드러남
  • 상호 소통 방법, 맞춤형 피드백 상담
  • 사회 전반적, 국가적 시스템 구비
  • 다른 기관과 연계, 지역 사회와 소통
  • 교육환경 체제 개선
  • 교육과정 재설계, 온라인 표준 교육과정 제공
  • 다양한 정보 공유 기초 토론
  • 미니멀 라이징

입시체제와 모순, 경직성

  • 공정성에 대한 모둔 : 환경이 동등하지 않아 공정한 결과는 불가능
  • 경직성 : 수능이란 평가를 절대시, 수능의 기대이익, 기득권 기존 시스템에 잘 적응한 사람들
  • 평가의 관점 전환 : 공정 -> 성장
  • 중앙집권적 관료제는 상황에 따른 유연한 대처가 불가능

대응 방안과 교사 전문성

  • 언택트 환경을 상수로 놓고 지속 가능한 학습 환경 고민
  • 온 택트 교육 : 직접 학습, 학생이 직접 경험, 공유 학습, 공동작업 창
  • 학습자의 배움과 성장을 위한 교사
  • 학습 큐레이터
  • 의사적 역할의 교사 : 개별 만남, 진단, 처방
  • 학습자 감수성(학생 이해도) 제고
  • 교육과정 문해력, 수업방법, 평가 전문성 신장
반응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