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래교육

교원임용 면접대비 자료 온라인 수업 활용과 유의점

by 학이시습지불역열호 2022. 5. 4.
  • 저작물 이용방법
    1. 수업목적으로만 사용
    2. 접근 금지 조치
    3. 복제 방지 조치
    4. 경고 문구 활용
    5. 링크 형태 활용
    6. 출처 표시
  • 온라인 수업에서 중요한 점은 높은 디지털 리터러시도 아닌 변화를 받아들이는 열린 마음
  • 동기유발 : 학생 수준에 맞는 선택형 과제
  • 참여 유도 협력방안 
    1. 공유문서
    2. 공동작업창
    3. 모둠별 오픈 채팅 개설
  • 보편 학습 설계 (학습환경 차이를 고려)
    1. 학습지 인쇄하지 않아도 되는 수업
    2. 워크 스루 학습지 픽업
  • 온라인 수업 방향에 대한 갈등
    1. 학교 구성원 설득
    2. 구성원 감정에 대해 이해와 공감, 단계별 차근차근 알려줌
    3. 결정된 이유를 고민
    4. 선도교사 역할 자처
    5. 온라인 수업 지원
  • 온라인 수업 시작
    1. 사전교육 : 저작권, 초상권, 디지철 예절
    2. 공통질문 정리
  • 학생과 소통
    1. 카카오 채널 개설
    2. 채팅 시간을 설정하여 해당 시간에만 질문 가능하도록 
    3. 1:1 채팅 가능
  • 학생과 상호작용
    1. 온라인 설문 : 어려운 점, 과제량, 학습량 정도
    2. 강의 중 질문
    3. 학생이 제출한 과제 피드백
  • 온라인 수업 참여 유도 및 격차 해소
    1. 역할 부여 : 중간 수준 학생이 교사 기대 효과가 높음. 수형 과정에서 핵심 개념 습득
    2. 낮은 능력 : 미리 질문 대본을 제시. 간단한 미션을 주어 조금씩 참여
    3. 수업 구성에서 학력이 낮은 학생도 해결할 수 있을 정도의 양과 수준을 제시
    4. 수업에서 도태되는 학생 찾기
    5. 학생 자료가 누적되면 수업 참여가 저조한 학생이 드러남
    6. 피드백 제공. 칭찬과 격려가 참여 유도
  • 피드백
    • 댓글 활용
    • 우수사례 제공 : 학생의 동의를 미리 받음
    • 질문을 모아 다음 차시 공통 피드백 자료로 활용
  • 통신 불안정 상황 
    • 수업 중간 학생들에게 수업을 듣는데 문제가 없는지 질문하면서 학생 상황을 파악
    • 실시간 채팅을 활용하여 어려움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함
    • 강의 필기 자료, 보충 자료 제공
반응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