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사회학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교과)이 보편타당한 것이 아니라 지배집단의 이해관계를 반영한 지식이다.
기존의 교육과정을 변화시키지 않고는 사회의 평등을 실현시킬 수 없다.
교실 사회학
- 교실 사회학은 교사와 아동의 상호작용을 개선해야 한다는 입장
- 교실에서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을 민주적이고 평등적으로 개선해야 함을 주장
교사 기대
교사들의 긍정적(혹은 부정적) 기대가 학생들의 학업성취에 긍정적(부정적) 영향을 미친다.
반응형
로젠탈과 야콥슨의 실험(오우크 학교실험)
- 저학년이 기대효과가 크다
- 학업성취 중간 능력반에서 기대효과가 크다
- 낮은 사회적 계층 학생들에 있어 기대효과가 크다
비슷한 의미의 용어
자기 충족 예언(자기 성취적 예언, 자성예언), 플라세보 효과, 호손 효과, 피그말리온 효과 토마스 법칙
콜맨보고서
- 학생의 가정환경(가정 배경, 가정문화적 실조)은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인
- 학교 환경에서 학생 집단의 사회적인 구조(동료집단)와 교사의 질은 학교의 다른 어떤 요인보다도 학생의 성적에 영향력이 있음
- 학교의 물리적인 시설, 교육과정 등은 성적에 매우 미미한 영향을 줌
반응형
'교육이론 > 교육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평등관 콜맨-훗센, 김신일 (0) | 2022.11.04 |
---|---|
교육사회학 이론들 (0) | 2022.11.04 |
번스타인의 교육과정과 사용 용어 (0) | 2022.11.04 |
갈등주의 교육사회학과 이론가(알튀세, 보울스아 긴티스, 브로디외), 저항이론 (0) | 2022.11.03 |
기능주의 교육사회학, 뒤르겜, 드리븐, 발전교육론 (0) | 2022.11.0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