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이론/교육사회

신교육사회학 2가지 영역 (교육과정 사회학, 교실사회학)

by 학이시습지불역열호 2022. 11. 4.

교육과정 사회학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교과)이 보편타당한 것이 아니라 지배집단의 이해관계를 반영한 지식이다. 

기존의 교육과정을 변화시키지 않고는 사회의 평등을 실현시킬 수 없다. 

교실 사회학

  • 교실 사회학은 교사와 아동의 상호작용을 개선해야 한다는 입장
  • 교실에서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을 민주적이고 평등적으로 개선해야 함을 주장

교사 기대

교사들의 긍정적(혹은 부정적) 기대가 학생들의 학업성취에 긍정적(부정적) 영향을 미친다. 

 

반응형

로젠탈과 야콥슨의 실험(오우크 학교실험)

  • 저학년이 기대효과가 크다
  • 학업성취 중간 능력반에서 기대효과가 크다
  • 낮은 사회적 계층 학생들에 있어 기대효과가 크다

비슷한 의미의 용어

자기 충족 예언(자기 성취적 예언, 자성예언), 플라세보 효과, 호손 효과, 피그말리온 효과 토마스 법칙

콜맨보고서

  • 학생의 가정환경(가정 배경, 가정문화적 실조)은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인
  • 학교 환경에서 학생 집단의 사회적인 구조(동료집단)와 교사의 질은 학교의 다른 어떤 요인보다도 학생의 성적에 영향력이 있음
  • 학교의 물리적인 시설, 교육과정 등은 성적에 매우 미미한 영향을 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