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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이론/교육사회

기능주의 교육사회학, 뒤르겜, 드리븐, 발전교육론

by 학이시습지불역열호 2022. 11. 3.

전제

  • 사회는 비교적 지속적이고 안정된 구조를 가짐. (점진적 변화)
  • 사회 구성 요소들이 잘 통합되어 있고 상호의존적
  • 모든 사회는 그 구성원 간의 가치에 대한 합의에 토대를 둠. (사회 계약설)

교육에 관한 관점

  • 사회화 : 학교교육은 전체 사회의 지배적 가치와 행동을 전달하여 한 사회의 존속에 기여하는 사회화의 수단
  • 선발 : 교육은 능력 있는 사람을 선발하여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합리적인 선발 차이
  • 평등 : 학교교육은 능력주의 사회적 성취와 평등에 기여
  • 교육과정 : 지식은 본질적으로 보편성을 띠고 있으므로 사회와 시대에 따라 변하지 않으며 누구에게나 동일한 의미와 가치를 지님

뒤르겜

교육 주장

  • 교육은 사회를 유지 발전
  • 교육은 미성숙한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체계적 사회화
  • 교육은 사회 구성원을 선발하는 기능을 담당

보편적 사회화와 특수적 사회화

보편적 사회화 특수적 사회화
사회의 동질성을 유지하기 위해서 전체 사화의 가치관, 태도, 지식 등(도덕, 규범)을 내면화 시키는 것
보통교과를 가르치는 것. 보통교과 속에는 전체사회의 가치관, 태도, 지식 등이 있다. 
분화된 현대사회에 개인이 적응하기 위해서 소속집단의 가치관, 태도, 지식 등(도덕, 규범)을 내면화
직업교육, 전문교육을 가르치는 것, 직업 교육, 전문교육에 직업사회의 가치관, 태도, 지식 등이 있음. 

정리

  • 사회가 이질화될수록 사회의 동질성 확보를 위해 보편적 사회화가 필요. 
  • 분화된 사회에 개인의 적응을 위해서 특수적 사회화가 필요.
  • 산업혁명 이후에 성립된 공교육의 필요성을 설명.

드리븐의 사회규범

  • 독립성 : 학문적 학습활동에 적용되는 규범. 학교에서 과제를 스스로 처리하도록 요구하고,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을 지게 함으로써 습득
  • 성취성 :  학생들이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해 그들의 과제를 수행해야 한다는 가치관을 받아들이고 그 가치관에 따라 생동하는 것
  • 보편성 : 동일 연령의 학생들이 같은 학습내용을 공유함으로써 형성됨. (보편적 사회화)
  • 특수성(특징성) : 학년이나 학교의 수준은 높아지면서 흥미와 적성에 맞는 분야에 한정하여 그 분야의 교육을 집중적으로 수행함으로써 습득. (특수적 사회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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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전 교육론

  • 국가발전을 위해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각 부분의 발전을 자극하고 촉진하기 위해 교육의 양과 질을 계획적으로 조절
  • 교육은 정치발전에 이바지한다. 정치인을 양성하는 정치적 충원, 국민들에게 정치적 문화를 전달하는 정치적 사회화, 국민들의 일치된 정치적 생각을 이끌어 내는 정치적 통합 등이 있다. 
  • 교육은 경제발전에 이바지함. 국가가 필요로 하는 경제 인력을 양성하고, 경제활동에 적합한 가치관과 태도를 배양하고,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창출한다. 
  • 사회발전에 공헌함. 교육을 통해서 사회구조의 변화가 일어나고, 사회의 생활양식이 바뀌고, 사회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길러준다. 
  • 문화발전에 공헌. 교육을 통해서 문화의 전파와 변동이 일어나고, 문화의 교류와 새로운 문화가 형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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