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유형
집합형 | 통합형 |
강한 분류 전통적 교과 보이는 교수법 종적 관계 중요시 교사권한 약화 |
약한 분류 진보주의 교육내용 보이지 않는 교수법 횡적 관계 중요시 교사 권한 중시 |
공식어
정확한 문법적 어순과 구문으로 내용이 명확히 전달된다. (문법 적합)
많은 형용사와 부사들이 신중하게 선택 사용
논리적 관계나 시간적, 공간적 접근을 표시하는 전치사가 빈번히 사용
비인칭주어가 빈번하게 사용
대중어
구문 형성이 졸렬하고, 대체로 문장이 짧고, 문법적으로 미완결 문장
형용사와 부사의 사용이 딱딱하고 제한되어 있음
단순한 접속사가 반복적으로 사용
상투어 많이 사용
조건절과 문장의 주어로서의 비인칭 주어가 거의 사용되지 않음
반응형
작용
학교에서는 지배계급의 공식어(공용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대중어를 사용하는 피지배계급은 학업성취를 이루기가 어렵다.
반응형
'교육이론 > 교육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평등관 콜맨-훗센, 김신일 (0) | 2022.11.04 |
---|---|
교육사회학 이론들 (0) | 2022.11.04 |
신교육사회학 2가지 영역 (교육과정 사회학, 교실사회학) (0) | 2022.11.04 |
갈등주의 교육사회학과 이론가(알튀세, 보울스아 긴티스, 브로디외), 저항이론 (0) | 2022.11.03 |
기능주의 교육사회학, 뒤르겜, 드리븐, 발전교육론 (0) | 2022.11.0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