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이론/교육사회

교육사회학 이론들

by 학이시습지불역열호 2022. 11. 4.

인간자본론

  • 인간 자본론은 교육 투자로 지식과 기술의 형태로 인간자본이 형성되면, 노동 현장에서 한계 노동 생산성(능력)이 향상되고 그 결과 노동 소득이 향상
  • 노동 한계 생산성 = 노동자의 생산성 = 노동자의 지식, 기술=인간자본
  • 능력에 따른 노동 소득이 향상되고, 능력에 따른 사회적 평등이 실현됨
  • 개인의 소득이 모여 국가의 소득이 되므로 국가의 경제 발전을 가져옴. 
  • 교육투자 → 한계 노동생산성 → 노동소득

선발 가설 이론

  • 교육은 졸업장을 가져다주고 선발을 유리하게 만들어 노동소득을 증가
  • 교육투자 → 선발 → 노동소득

학습욕구 이론

  • 인간이 지니고 있는 높은 수준의 욕구인 학습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학력이 상승
  • 매슬로의 욕구 계층 이론을 바탕

기술기능 이론

  • 산업사회의 전문화, 고도화가 학력상승을 유발
  • 학교는 높은 기술을 필요로 하는 직업에 적합한 기술 인력을 양성하여 사회에 제공
  • 클락의 <전문가 사회의 교육>에서 산업사회의 고도화가 학력 상승을 연계

지위 경쟁이론

  • 사회적 지위 경쟁에서 높은 학력을 가지고 있는 것이 유리하기 때문에 학력 상승을 추구
  • 학력 인플레이션을 설명할 수 있다. 도어는 지위 경쟁이론이 적용되는 자본주의 사회를 졸업장병에 미친 사회라고 비판
  • 도어, 베버, 콜린스 등이 주장
반응형

비교

기술기능이론 지위경쟁이론
기능론
학력을 능력, 기술, 지식으로 파악
학력 상승을 설명
과잉학력은 설명 않음
갈등론
학력을 단순한 졸업장으로 파악
학력상승 설명
과잉학력 설명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