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자본론
- 인간 자본론은 교육 투자로 지식과 기술의 형태로 인간자본이 형성되면, 노동 현장에서 한계 노동 생산성(능력)이 향상되고 그 결과 노동 소득이 향상
- 노동 한계 생산성 = 노동자의 생산성 = 노동자의 지식, 기술=인간자본
- 능력에 따른 노동 소득이 향상되고, 능력에 따른 사회적 평등이 실현됨
- 개인의 소득이 모여 국가의 소득이 되므로 국가의 경제 발전을 가져옴.
- 교육투자 → 한계 노동생산성 → 노동소득
선발 가설 이론
- 교육은 졸업장을 가져다주고 선발을 유리하게 만들어 노동소득을 증가
- 교육투자 → 선발 → 노동소득
학습욕구 이론
- 인간이 지니고 있는 높은 수준의 욕구인 학습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학력이 상승
- 매슬로의 욕구 계층 이론을 바탕
기술기능 이론
- 산업사회의 전문화, 고도화가 학력상승을 유발
- 학교는 높은 기술을 필요로 하는 직업에 적합한 기술 인력을 양성하여 사회에 제공
- 클락의 <전문가 사회의 교육>에서 산업사회의 고도화가 학력 상승을 연계
지위 경쟁이론
- 사회적 지위 경쟁에서 높은 학력을 가지고 있는 것이 유리하기 때문에 학력 상승을 추구
- 학력 인플레이션을 설명할 수 있다. 도어는 지위 경쟁이론이 적용되는 자본주의 사회를 졸업장병에 미친 사회라고 비판
- 도어, 베버, 콜린스 등이 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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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교
기술기능이론 | 지위경쟁이론 |
기능론 학력을 능력, 기술, 지식으로 파악 학력 상승을 설명 과잉학력은 설명 않음 |
갈등론 학력을 단순한 졸업장으로 파악 학력상승 설명 과잉학력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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