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전제
- 사회는 급격한 변화, 긴장, 마찰, 갈등의 연속
- 사회의 구성요소는 상호대립적이고 갈등적
- 사회의 지배계급이 피지배계급을 억압, 착취하기 위하여 성립. (억압, 착취설)
교육에 관한 관점(주장)
- 계층구조 재생상 : 학교교육은 자본가층(지배계급)에 유리한 태도와 가치관을 가르치고 자본주의 계층 구조를 정당화하고 재생산한다고 비판.
- 불평등 : 학교와 교육은 자본주의의 불평등을 정당화시키고 재생산 시킴
- 저항 : 학교교육을 통해 자본주의 재생산 구조에 저항하고 파괴함으로써 평등한 사회를 건설.
알튀세 자본주의 국가론
- 억압적 국가기구 : 사법제도, 군대, 경찰, 정부
- 이데올로기적 국가기구 : 교육, 종교, 가족, 법률, 노동조합, 정치, 대중매체
- 억압적 국가기구가 폭력, 강제성에 기반을 두고 있다면 이데올로기적 국가기구는 이념, 동의를 기반
- 지배계급이 과거에는 억압적 국가기구를 통해 자본주의를 재생산하였지만 오늘날 규범과 가치와 관련된 이념적 국가기구를 통해 재생산
보울스와 긴티스의 경제적 재생산 이론(대응, 상응 이론)
배경
- 학교가 자본주의 경제구조에 대응함으로써 자본주의를 재생산
- 학교는 인지적 기술(지식)보다는 가치관, 태도 형성에 주력함
- 지배계급의 아동에게는 창의성과 독립성을 배양하고, 피지배 계급의 아동에게는 순종과 복종을 강요
대응 이론
- 대응 원리는 교육체계를 구성하는 사회적 관계와 경제체계를 구성하는 사회적 관계의 대응을 말한다.
- 학교 구조가 자본주의 경제구조에 대응하여 하부구조를 튼튼하게 만들고, 그 하부구조가 상부구조를 재생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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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로디외 문화재생산 이론
문화자본의 종류
- 아비투스 문화자본 : 개인에게 내면화되어 있는 문화능력으로 가정이나 교육에 영향으로 형성. 지식, 교양, 취미, 감성, 세련됨, 품위처럼 육체적 정신적 성향으로 개인 안에 습득. 체질화된 문화자본으로 강력한 재생산 수단
- 객관화된 문화자본 : 법적 소유권의 형태로 존재하는 자본. 그림, 책, 사진, 기계, 도구 등 문화적 상품
- 제도화된 문화자본 : 제도적 형태로 존재하는 자본. 졸업장, 자격증, 학위증서 등을 의미한다.
작용
- 문화재생산이론은 교육이 지배계급의 문화자본을 사용함으로써 지배계급에게 유리하게 운영하고 지배계급을 재생산
- 문화자본은 지배계급의 문화를 지칭
- 학교가 자본주의를 재생산한다고 주장하며, 특히 체질화된 문화자본이 강력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고 강조
- 문화자본이 폭력이나 강제 혹은 억압에 의하지 않고 상징적 폭력을 통하여 불평등을 재생산.
저항 이론
- 갈등 주의자들을 학교교육이 자본주의를 재생산하고 있기 때문에 저항을 통해서 재생산을 멈추어야 한다고 주장
- 학교교육을 통해서 학생들에게 저항의식을 키워 저항세력으로 만들고, 학교가 저항의 장소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
- 종류 : 애플의 문화 헤게모니론, 프레이리 의식화 이론, 지루의 폭로 이론, 윌리스 반학교 문화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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