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개정 교육과정의 목적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 인문학적 상상력, 과학기술 창조력을 갖추고 바른 인성을 겸비하여 새로운 지식을 창조하고 다양한 지식을 융합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사람
2015년 개정 교육과정 핵심역량
- 자기 관리 역량 : 자아정체성과 자신감을 가지고 자신의 삶과 진로에 필요한 기초능력과 자질을 갖추어 자기 주도적으로 살아가는 역량
- 지식정보처리 역량 :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다양한 영역의 지식과 정보를 처리하고 활용할 수 있는 역량
- 창의적 사고 역량 : 폭럽은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전문 분야의 지식, 기술, 경험을 융합적으로 활용하여 새로운 것을 창출하는 역량
- 심리적 감성 역량 : 인간에 대한 공감적 이해와 문화적 감수성을 바탕으로 삶의 의미와 가치를 발견하고 향유하는 역량
- 의사소통 역량 : 다양한 상황에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경청하고 존중하는 역량
- 공동체 역량 : 지역 국가 세계 공동체의 구성원들에게 요구되는 가치와 태도를 가지고 공동체 발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역량
반응형
반응형
'교육이론 >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즈너의 예술적 교육과정 (0) | 2022.11.10 |
---|---|
백워드 설계, 역행 설계 (0) | 2022.11.10 |
스킬백 역동적 모형 절차 (0) | 2022.11.10 |
파이너 재개념주의 교육과정 (0) | 2022.11.10 |
워커의 숙의 모형 (0) | 2022.11.1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