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이론/교육과정

2015년 개정 교육과정의 목적과 핵심역량

by 학이시습지불역열호 2022. 11. 10.

2015년 개정 교육과정의 목적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 인문학적 상상력, 과학기술 창조력을 갖추고 바른 인성을 겸비하여 새로운 지식을 창조하고 다양한 지식을 융합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사람

 

2015년 개정 교육과정 핵심역량

  • 자기 관리 역량 : 자아정체성과 자신감을 가지고 자신의 삶과 진로에 필요한 기초능력과 자질을 갖추어 자기 주도적으로 살아가는 역량
  • 지식정보처리 역량 :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다양한 영역의 지식과 정보를 처리하고 활용할 수 있는 역량
  • 창의적 사고 역량  : 폭럽은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전문 분야의 지식, 기술, 경험을 융합적으로 활용하여 새로운 것을 창출하는 역량
  • 심리적 감성 역량 : 인간에 대한 공감적 이해와 문화적 감수성을 바탕으로 삶의 의미와 가치를 발견하고 향유하는 역량
  • 의사소통 역량 : 다양한 상황에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경청하고 존중하는 역량
  • 공동체 역량 : 지역 국가 세계 공동체의 구성원들에게 요구되는 가치와 태도를 가지고 공동체 발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역량
반응형

 

반응형

'교육이론 >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즈너의 예술적 교육과정  (0) 2022.11.10
백워드 설계, 역행 설계  (0) 2022.11.10
스킬백 역동적 모형 절차  (0) 2022.11.10
파이너 재개념주의 교육과정  (0) 2022.11.10
워커의 숙의 모형  (0) 2022.11.1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