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이론/교육과정

아이즈너의 예술적 교육과정

by 학이시습지불역열호 2022. 11. 10.

아이즈너 예술적 교육과정의 구성 절차 

목표 설정

  • 명백한 교육목표뿐만 아니라 잘 정의되지 않은 목표(표출 목표)도 고려

교육과정의 내용 선정

  • 교육과정 선택 시 고려해야 할 사항
  • 영 교육과정에 대해 고려

학습기회의 유형

  • 목표와 내용을 학생에게 의미 있는 학습활동으로 변형

학습기회의 조직

  • 학생들의 다양한 학습결과를 유도할 수 있는 비선형적 접근방법

내용영역의 조직

  • 다양한 교과들 사이를 꿰뚫는 내용 조직을 강조

제시 양식과 반응 양식

  • 학생의 교육기회를 넓혀주는 다양한 의사소통 양식을 사용

평가절차의 유형

  • 교육과정 개발과정의 다양한 단계에서 종합적인 평가절차를 사용
반응형

아이즈너 교육적 감식안

  • 교육적 감식안은 교육현장에서 관찰할 수 있는 일상적인 것들 사이에 존재하는 미묘한 질적 차이를 감지하는 능력
  • 교육적 감식안의 대상 : 의도적 차원(목표 차원), 구조적 차원(학교 조직 차원), 교육과정 차원, 수업 차원, 평가 차원

아이즈너 교육 비평

  • 교육비평은 개인적인 교육적 감식안을 다른 사람과 나누기 위해 언어를 사용
  • 교육적 감식안을 질적 방법을 사용하여 문장으로 기술
  • 기술(묘사), 해석, 평가, 주제화 등의 네 가지 차원이 있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