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즈너 예술적 교육과정의 구성 절차
목표 설정
- 명백한 교육목표뿐만 아니라 잘 정의되지 않은 목표(표출 목표)도 고려
교육과정의 내용 선정
- 교육과정 선택 시 고려해야 할 사항
- 영 교육과정에 대해 고려
학습기회의 유형
- 목표와 내용을 학생에게 의미 있는 학습활동으로 변형
학습기회의 조직
- 학생들의 다양한 학습결과를 유도할 수 있는 비선형적 접근방법
내용영역의 조직
- 다양한 교과들 사이를 꿰뚫는 내용 조직을 강조
제시 양식과 반응 양식
- 학생의 교육기회를 넓혀주는 다양한 의사소통 양식을 사용
평가절차의 유형
- 교육과정 개발과정의 다양한 단계에서 종합적인 평가절차를 사용
반응형
아이즈너 교육적 감식안
- 교육적 감식안은 교육현장에서 관찰할 수 있는 일상적인 것들 사이에 존재하는 미묘한 질적 차이를 감지하는 능력
- 교육적 감식안의 대상 : 의도적 차원(목표 차원), 구조적 차원(학교 조직 차원), 교육과정 차원, 수업 차원, 평가 차원
아이즈너 교육 비평
- 교육비평은 개인적인 교육적 감식안을 다른 사람과 나누기 위해 언어를 사용
- 교육적 감식안을 질적 방법을 사용하여 문장으로 기술
- 기술(묘사), 해석, 평가, 주제화 등의 네 가지 차원이 있음
반응형
'교육이론 >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5년 개정 교육과정의 목적과 핵심역량 (0) | 2022.11.10 |
---|---|
백워드 설계, 역행 설계 (0) | 2022.11.10 |
스킬백 역동적 모형 절차 (0) | 2022.11.10 |
파이너 재개념주의 교육과정 (0) | 2022.11.10 |
워커의 숙의 모형 (0) | 2022.11.1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