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교양형 학습 사회론(허친스)
- 성인 남녀에게 교육의 기회가 열려있어 학습, 자아실현, 인간화라는 가치 전환에 성공한 사회를 말한다.
- 교육의 목적은 교양을 갖춘 인간이 되게 하는 것이다.
- 포르보고서 <삶을 위한 학습>
종합형 학습 사회론
- 카네기 고등교육위원회의 학습 사회론
- 교양교육 + 직업교육
학습네트워크형 학습 사회론(일리치)
- 교육시설이나 강좌를 찾을 수 있는 네트워크 학습망을 설치, 교육자 연결, 동료 선택, 기술교환, 자료교환
- 일리치는 <탈학교 사회>에서 학교 없는 사회를 주장한다.
- 학교는 잘못된 신화를 유발한다.
-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투자는 평등한 교육을 실현하기 부족하다.
- 교육 네트워크를 통해서 학습사회의 구상을 강조한다.
학습 사회론 기본 특징과 실현방안
기본 특징
- 학습자 중심 교육
- 다양한 교육
- 자율과 책무성에 바탕을 둔 학교 운영
- 자유와 평등이 조화된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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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현방안
- 학점은행제 : 다양한 형태의 학습 경험 및 자격을 학점으로 인정하고, 학점이 누적되어 학사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제도이다.
- 학습계좌제 : 다양한 교육과 다양한 학습경험을 누적 기록 관리하고, 인증함으로써 국민의 평생교육을 촉진하는 제도이다.
- 독학사 제도 : 국가가 시행하는 시험에 합격한 사람에게 학사 학위를 부여하는 제도이다.
- 대학 시간 등록제 : 학생이 원하는 시간에 시간제를 등록하여 학점을 이수함으로써 대학 및 전문대학 졸업학력을 인증받는 제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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