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
- 피터스는 '교육은 미성숙한 아동을 문명된 삶의 형식으로 입문시키는 과정이다.'라고 정의한다.
- 교육은 단순한 활동이 아니라 3가지 준거를 지닌 활동이다
규범적 준거
교육은 가치 있는 일을 전달함으로써 사회에 헌신하는 사람을 만드는 것이다.
인지적 준거
교육은 지식의 형식을 형성시키는 것으로 이해와 모종의 생기 있는 안목을 길러주는 것을 표현한다.
과정적 준거
피교육자의 의식과 자발성을 전제로 하며, 도덕적인 방법과 교육적 의도성을 지닌 방법으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나타낸다.
교육과 훈련의 차이점
교육(지식의 형식) | 훈련(여타 지식과의 기능) |
가치 지향적 활동 인간의 신념체계의 변화 전인적 변화 지적이고 창의적인 참여를 강조 폭넓은 신념체계 형성 |
가치중립적 활동 제한된 특수기술의 연마 인간특성 일부의 변화 기계적 학습의 강조 제한된 사고방식 형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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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교육(지식의 형식)이 추구하는 목적
- 자유로운 인문학, 교양교육, 지식의 형식, 자유 교과를 가르치는 교육
- 자유교육은 내재적 목적(가치)를 추구한다.
- 내재적 목적은 교육이 다른 것의 수단이 아니라 교육 자체가 목적이다.
- 세상을 한 단계 높은 수준에서 볼 수 있는 안목과 사고력을 형성한다.
- 내재적 목적을 통해 문명된 삶을 살고, 인간다운 삶을 살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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