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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이론/교육철학

평생 학습 사회의 정의와 4가지 보물

by 학이시습지불역열호 2022. 11. 2.

평생교육 발생 배경

  • 지식과 정보의 폭발적인 양적 증가와 질적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 학교교육의 한계성과 비판이 고조되고 있다. 
  • 교육 소외집단에 대한 교육적 배려의 필요성이 증가되고 있다. 
  • 일생을 통한 개인의 학습권을 보장하기 위해서이다. 

평생교육제도 4가지 모형

  • 통제 모형 : 전체주의 국가에서는 교육이 국가의 온전한 지배하에 운영된다. (강한 국가 통제, 사부담)
  • 사회주의 모형 : 사회주의 국가들은 교육이 국가에서만 제공되고 동시에 무상으로 운영된다. (강한 국가통제, 공부담)
  • 복지 모형 : 교육기회를 모든 국민이 평등하게 누릴 수 있도록 기본교육은 무상으로 실시하고, 그 이상의 교육에 대하여도 국가재정으로 교육 기호를 제공하거나 교육비를 국가가 부담한다. (약한 국가 통제, 공부담)
  • 시장 모형 : 국가가 직접 교육을 제공할 필요가 없고, 교육에 드는 비용도 학습자들이 부담하면 된다는 것이다. (약한 국가 통제, 사부담)

평생학습사회 정의, 이념, 4가지 보물

개념과 이념

  • 정의 :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열린 교육체제를 구축함으로써 모든 국민의 자아실현을 극대화할 수 있는 사회를 말한다.
  • 이념 : 모든 국민이 자아실현을 이루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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쟈크들로의 4가지 보물

  • 알기위한 학습(learning to know)은 학습하기 위한 학습이며, 무엇을 어떻게 학습할 수 있는 길을 안내한다.
  • 행동하기 위한 학습(learning to do)은 직업기술을 습득할 뿐만 아니라 보다 넓게 여러 상황에 대치하고 팀을 이루어 일할 수 있는 능력을 얻는다.
  • 함께 살기 위한 학습(learning to live together)은 다원주의, 상호 이해, 평화의 가치를 존중하는 정신으로 타인들과 함께 공동 과업을 수행하고 갈등을 관리하는 법을 배우면서 얻어진다.
  • 존재하기 위한 학습(learning to be)은 개인의 인성을 보다 잘 성장시키고 항상 보다 큰 자율성, 판단력, 책임감을 가지고 행동할 수 있게 해 준다. 기억력, 추리력, 미적 감각, 체력, 의사소통 등 다양한 잠재력을 중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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