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이론/교육철학

모더니즘과 포스트 모더니즘

by 학이시습지불역열호 2022. 11. 2.

객관주의 지식

지식관

  • 전통적 지식관이며, 기능주의 교육사회학 지식관과 일치한다. 
  • 지식다운 지식은 전통적 지식밖에 없고 모든 지식의 근거이다. 다른 것은 정보에 불과하다. 아직도 전통적 지식이 지식의 중심에 차지하고 있다. 

특징

  • 지식 진리성, 절대성 : 수명이 길다.
  • 지식 합리성 : 오랜 세월동안 만들어진 합리적 지식이다. 
  • 지식 보편성, 객관성 : 인간다운 삶을 살 수 있는 보편적, 기초 기본 지식이다. 
  • 대서사적 지식, 인지적 지식 등을 중요시한다. 
  • 가치중립 : 지식에는 지배나 피지배의 가치는 담고 있지 않다. 
  • 탈이데올로기 : 지식은 어떠한 이데올로기를 포함하고 있지 않다. 
  • 역사성, 탈사회성, 탈문하성 : 지식은 역사와 사회와 문화로부터 독립적이다. 

구성주의 지식

지식관

  • 구성주의 지식관이며, 교육과정 사회학, 재개념주의 지식관과 일치한다. 
  • 지식은 회부에서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인지적 사회적 과정에서 구성된다. 

특징

  • 지식 상대성, 가변성 : 수명이 짧다. 
  • 소서사적 지식 : 지식은 그 때 그때 만들어진 것이다. 
  • 지식 사회성 : 지식은 그 사회가 만든 산물이기 때문에 사회가 변하면 지식도 변한다. 
  • 가치지향 : 어떤 지식도 반드시 지배 계급 가치를 내포할 수밖에 없다. 
  • 역사성, 사회성, 문화성, 상황성, 맥락성 : 지식은 역사, 사회, 문화, 정치, 상황, 맥락에서 벗어날 수 없다. 
반응형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 모더니즘은 문예부흥에서 시작된 자본주의 발달을 지칭한다. 근대성, 자본주의라고 번역한다. 구조주의 1960년부터 시작된 자본주의 학문 경향이며, 모더니즘을 상장하기도 한다. (객관주의 지식관)
  • 포스트모더니즘은 1970년부터 시작된 반자본주의 경향을 말하며, 탈근대성, 후기 자본주의, 후기구조주의라고 한다. (구성주의 지식관)

 

반응형

'교육이론 > 교육철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본질주의 교육철학  (0) 2022.11.03
루소의 교육과 진보주의  (0) 2022.11.03
방법적 지식과 명제적 지식  (0) 2022.11.02
대안교육과 홈스쿨링  (1) 2022.11.02
공교육제도와 학교선택권  (0) 2022.11.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