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3요소
- 자연 : 인간의 능력과 기관들의 내적인 성장
- 사물 : 인간이 접촉하는 대상들에 대한 경험의 획득
- 인간 : 인간에 의한 교육을 말하며 교사나 보모의 교육을 의미
자연주의 교육
- 교육의 3요소가 일치될 때 가장 바람직한 자연주의 교육이 이루어진다.
- 인간 내부의 자연성인 관심과 흥미 그리고 사물에 존재하는 자연법칙과 순리는 일정한 절차가 있다. 여기에 인간 교육을 일치시키는 것이다.
- 쉬은 것에서 어려운 것,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
반응형
진보주의
교육목적 : 현실 생활에 잘 적응하는 전인적인 인간 육성
교육과정
- 초기 진보주의 교육과정은 아동의 관심과 흥미에 중점을 두는 아동 중심 교육과정
- 후기 진보주의 교육과정 : 현실의 생활경험에 중점을 주는 생활중심 교육과정
- 초기 + 후기 진보주의 = 경험중심 교육과정
장점
- 학습자의 욕구 흥미를 반영하여 자발적 활동을 유발
- 학습자의 능력을 반영하는 개인차에 따르는 학습이 용이
- 학교와 지역사회간의 유대가 강화되고, 참다운 민주시민의 자질 함양
단점
- 기초학력 저하를 초래
- 교육에 있어서 시간과 경비를 소모
- 학습내용의 조직상 논리적 체계가 부족
반응형
'교육이론 > 교육철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항존주의 교육철학 (0) | 2022.11.03 |
---|---|
본질주의 교육철학 (0) | 2022.11.03 |
모더니즘과 포스트 모더니즘 (1) | 2022.11.02 |
방법적 지식과 명제적 지식 (0) | 2022.11.02 |
대안교육과 홈스쿨링 (1) | 2022.11.0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