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이론/교육철학

루소의 교육과 진보주의

by 학이시습지불역열호 2022. 11. 3.

교육의 3요소

  • 자연 : 인간의 능력과 기관들의 내적인 성장
  • 사물 : 인간이 접촉하는 대상들에 대한 경험의 획득
  • 인간 : 인간에 의한 교육을 말하며 교사나 보모의 교육을 의미

자연주의 교육

  • 교육의 3요소가 일치될 때 가장 바람직한 자연주의 교육이 이루어진다.
  • 인간 내부의 자연성인 관심과 흥미 그리고 사물에 존재하는 자연법칙과 순리는 일정한 절차가 있다. 여기에 인간 교육을 일치시키는 것이다.
  • 쉬은 것에서 어려운 것,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
반응형

진보주의

교육목적 : 현실 생활에 잘 적응하는 전인적인 인간 육성

교육과정

  • 초기 진보주의 교육과정은 아동의 관심과 흥미에 중점을 두는 아동 중심 교육과정
  • 후기 진보주의 교육과정 : 현실의 생활경험에 중점을 주는 생활중심 교육과정
  • 초기 + 후기 진보주의 = 경험중심 교육과정

장점

  • 학습자의 욕구 흥미를 반영하여 자발적 활동을 유발
  • 학습자의 능력을 반영하는 개인차에 따르는 학습이 용이
  • 학교와 지역사회간의 유대가 강화되고, 참다운 민주시민의 자질 함양

단점

  • 기초학력 저하를 초래
  • 교육에 있어서 시간과 경비를 소모
  • 학습내용의 조직상 논리적 체계가 부족
반응형

'교육이론 > 교육철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항존주의 교육철학  (0) 2022.11.03
본질주의 교육철학  (0) 2022.11.03
모더니즘과 포스트 모더니즘  (1) 2022.11.02
방법적 지식과 명제적 지식  (0) 2022.11.02
대안교육과 홈스쿨링  (1) 2022.11.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