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이론/교육철학

본질주의 교육철학

by 학이시습지불역열호 2022. 11. 3.

정의

  • 본질주의는 사회의 전통적 문화 내용 가운데 본질적인 지식, 법칙, 기능을 발견하여 다음 세대에 전달하는 것을 중시하는 교육사상이다.
  • 진보주의가 아동중심 교육으로 치우치는 데 대해 절충적 입장을 취하여 교육내용으로는 개인적 경험보다 민족적 경험이 포함된 전통적 교육과정을 중시한다.

목적

미래생활의 준비이며, 아동이 성인 생활을 준비하는 과정

장점

  • 문화유산을 전달하는 데 알맞은 교육과정
  • 지식을 조직하고, 설명, 체계화에 논리적, 효과적
  • 교과의 가감, 교과서 변경 등으로 교육과정의 개정이 용이
반응형

단점

  • 비실용적인 지식이나 용어 주의에 빠지기 쉽고 실생활과 유리
  • 학생의 흥미와 능력에 소흘하여 학생의 적극적인 활동을 유발하기 어렵다. 
  • 단편적이고 분과적인 교과조직에 빠지고 교과의 전체를 통합하는 전체 구조가 부족
반응형

'교육이론 > 교육철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항존주의 교육철학  (0) 2022.11.03
루소의 교육과 진보주의  (0) 2022.11.03
모더니즘과 포스트 모더니즘  (1) 2022.11.02
방법적 지식과 명제적 지식  (0) 2022.11.02
대안교육과 홈스쿨링  (1) 2022.11.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