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래교육

면접대비 자료 기초학력 학습할 수 있는 힘

by 학이시습지불역열호 2022. 5. 10.

마태효과

  • 빈익빈 부익부
  • 초기 실패 차단에 노력해야 함

기초학력 부진의 원인

  • 교육과정이 상위 학생에 중심 : 하위 학생에 초점을 맞추어야 함
  • 교사 : 관계, 기대의 부족. 성장의 신념이 필요함
  • 학생의 마음과 환경을 고려해야 함

기초학력 부진에 대한 방안

  • 학습 코칭 : 읽기, 필기, 암기, 시험 전략 등
  • 방과 후 수업 : 국, 영, 수 개인별 맞춤형 교육
  • 교육 복지 프로그램 : 돌봄(정서적) + 3R, 멘토링 프로그램
  • 낙인 효과 방지 : 기초학습 부진 학생 + 원하는(흥미, 관심이 있는) 학생
  • 학생의 문제, 원인 진단, 맞춤형 처치
  • 정서적 측면 지도 : 자아효능감 높아짐

교사의 역할

  • 학생을 관심 있게 관찰
  • 교원의 전문성 신장 : 기초 학력 책임제
  • 교원의 집단 효능감 : 문화 풍토 조성

제언

  • 기초학력은 공교육이 제공해야 할 최소한의 교육 서비스, 교육적 노력
  • 교사가 겪는 문제 현실을 이해 : 교사의 객관적 문제 파악
  • 교육청, 학부모 도움 : 학습 부진에 대한 사회 인식 전환
  • 아이를 성장 시키는 데 온 마을이 협력
반응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