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효과
- 빈익빈 부익부
- 초기 실패 차단에 노력해야 함
기초학력 부진의 원인
- 교육과정이 상위 학생에 중심 : 하위 학생에 초점을 맞추어야 함
- 교사 : 관계, 기대의 부족. 성장의 신념이 필요함
- 학생의 마음과 환경을 고려해야 함
기초학력 부진에 대한 방안
- 학습 코칭 : 읽기, 필기, 암기, 시험 전략 등
- 방과 후 수업 : 국, 영, 수 개인별 맞춤형 교육
- 교육 복지 프로그램 : 돌봄(정서적) + 3R, 멘토링 프로그램
- 낙인 효과 방지 : 기초학습 부진 학생 + 원하는(흥미, 관심이 있는) 학생
- 학생의 문제, 원인 진단, 맞춤형 처치
- 정서적 측면 지도 : 자아효능감 높아짐
교사의 역할
- 학생을 관심 있게 관찰
- 교원의 전문성 신장 : 기초 학력 책임제
- 교원의 집단 효능감 : 문화 풍토 조성
제언
- 기초학력은 공교육이 제공해야 할 최소한의 교육 서비스, 교육적 노력
- 교사가 겪는 문제 현실을 이해 : 교사의 객관적 문제 파악
- 교육청, 학부모 도움 : 학습 부진에 대한 사회 인식 전환
- 아이를 성장 시키는 데 온 마을이 협력
반응형
반응형
'미래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소년 노동인권교육 - 일하고 싶은 일터 (0) | 2022.05.30 |
---|---|
청소년들의 노동인권교육 - 이것만은 꼭 챙겨라 (0) | 2022.05.24 |
교원임용 면접대비 자료 교사의 교육과정 디자인 역량 (0) | 2022.05.10 |
교원임용 면접대비 자료 전문적 학습 공동체 활성화 방안 (0) | 2022.05.09 |
교원임용 면접대비 자료 생활교육 안전교육 (0) | 2022.05.0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