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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문교육

2015 한문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by 학이시습지불역열호 2022. 11. 8.

한자와 어휘

  1. 한자의 모양, 음, 뜻을 구별한다.
  2. 한자의 부수를 알고 자전에서 한자를 찾는 데 활용한다. 
  3. 한자를 순서에 맞게 바르게 쓴다.
  4. 한자의 짜임을 구별한다.
  5. 문장에 사용된 단어의 짜임을 구별한다. 
  6. 문장에 사용된 실사와 허사를 구별한다. 
  7. 문장 안에서의 쓰임에 따라 품사가 바뀌는 '품사의 활용'을 구별한다. 

한문의 독해

  1. 문장의 구조를 구별한다. 
  2. 문장에서 생략되거나 도치된 성분을 찾고, 이를 문장 풀이에 활용한다.
  3. 문장의 유형을 구별한다. 
  4. 글의 의미가 잘 드러나도록 바르게 소리 내어 읽는다.
  5. 토나 문장 부호가 달려 있는 글을 토나 문장 부호의 역할에 유의하여 바르게 끊어 읽는다.
  6. 글을 바르게 풀이하고 내용과 주제를 설명한다.
  7. 한문 산문의 다양한 서술 방식을 통해 글의 내용을 이해하고 감상한다. (Ⅱ - 한문 산문의 다양한 문체와 서술방식을 통해 글의 내용을 이해하고 감상한다.)
  8. 한시의 형식과 그 특징 및 시상 전개 방식을 통해 한시의 내용을 이해하고 감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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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 어휘와 언어생활

  1. 한자로 이루어진 일상용어를 맥락에 맞게 활용한다. 
  2. 한자로 이루어진 다른 교과 학습 용어를 맥락에 맞게 활용한다. 
  3. 한자로 이루어진 성어의 의미를 이해하고 맥락에 맞게 활용한다. 

한문과 인성

  1.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 사상 등을 이해하고, 현재적 의미에서 가치가 있는 것을 내면화하여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한다. 

한문과 문화

  1. 한문 기록에 담긴 우리의 전통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미래 지향적인 새로운 문화 창조의 원동력으로 삼으려는 태도를 형성한다. 
  2.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통해 상호 이해와 교류를 증진시키려는 태도를 형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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