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자와 어휘
- '한자의 모양, 음, 뜻', '한자의 부수', '한자의 필순' : 자전 활용하기, 자원 활용하기, 부수 활용하기, 필순대로 따라 쓰기, 한자 카드 활용하기
- 한자의 짜임 : 한자 구조 분석하기, 한자의 구성 성분 활용하기, 한자 카드 활용하기
- 단어의 짜임 : 단어 구조 분석하기, 비교 분석하기, 어휘 만들기, 한자 카드 활용하기
- 실사와 허사 : 비교 분석하기, 허사 쓰임 유추하기, 한자 카드 활용하기
한문의 독해
- 문장의 구조 : 문장 구조 분석하기, 어순에 유의하여 문장 독해하기, 허사의 쓰임에 유의하여 문장 독해하기, 비교 분석하기
- 문장의 유형 : 비교 분석하기
- 소리 내어 읽기 : 낭송하기
- 끊어 읽기 : 토 달아 읽기
- 내용과 주제 : 토의 토론하기, 역할놀이 학습, 그림 만화 활용하기, 연극 방송 대본 만들기, 역사 신문 만들기, 가상 인터뷰 하기
- 이해와 감상 : 토의 토론하기, 역할놀이 학습, 그림 만화 활용하기, 연극 방송 대본 만들기, 역사 신문 만들기, 가상 인터뷰 하기, 다른 창작물과 비교하기, 감상문 쓰기
한자 어휘와 언어생활
- 일상용어, 학습 용어 : 나만의 학습 노트 만들기, 짧은 글짓기, 의미망 만들기, 신문이나 방송 영상 활용하기
- 성어 : 나만의 학습 노트 만들기, 짧은 글 짓기, 의미망 만들기, 신문이나 방송 영상 활용하기, 성어의 유래 조사하여 발표하기
반응형
한문과 인성
- 선인들의 지혜와 사상 : 명언 명구 속에서 핵심 사상 찾기, 영상 매체를 활용한 토의 토론하기, 명언 명구 암송하기, 자경문 만들기, 성찰 일지 쓰기
한문과 문화
- 전통문화의 계승과 발전 : 토의 토론을 통한 전통문화 이해하기, 전통문화 그림으로 표현하기, 문화유산 답사하기
- 한자문화권의 상호 이해와 교류 : 토의 토론을 통한 한자문화권 이해하기, 한자문화권 언어문화 사전 만들기, 한자문화권 상호 교류 사례 찾아보기
반응형
'한문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5 한문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0) | 2022.11.08 |
---|---|
2015 한문과 교육과정 내용체계 (0) | 2022.11.08 |
댓글